과정신학의 교육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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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1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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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과정신학
1. 서론
2. 본론
3. 결론

Ⅱ. 신앙공동체 교육
1. 기독교 공동체 교육의 의미와 목적
2. 기독교 공동체의 분류
3. 기독교 공동체 교육의 본질
4. 기독교 공동체가 나가야할 방향 모색

본문내용

<과정신학>

Ⅰ서론

현대신학 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던 두 가지 요인은 전쟁과 과학이다. 제 1차 세계대전은 19세기 자유주의 신학의 시사적 토대였던 낙관주의적 세계관을 무너뜨린 반면, 환멸, 염세, 절망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비관 주의적 세계관이 널리 확산되게 했다. 현대인은 전쟁과 죽음에 직면하여 인간적 노력의 무익함에 불안을 느끼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로부터 실존주의 철학에 기반을 둔 신정통주의 신학이 일어났다. 바르트, 브루너, 불트만 틸리히 등이 이를 대변한다. 이것은 인간의 죄 성과 인간 존재의 비극적 성격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으로 20세기 초반 유럽과 미국의 신학적 흐름을 주도했다.
한편 다윈(darwin)의 진화론과 아인슈타인(Einstein)의 상대성 이론으로 과학적 세계관에 일대 혁명이 일어났다. 그것은 정적인 세계관으로부터 동적인 세계관으로의 전환을 의미했다. 20세기에 들어와서 이런 과학적 세계관이 또다른 신학적 흐름의 형성에 영향을 미쳤다. 화이트헤드의 형이상학에 토대를 둔 과정신학과 샤르댕(Teilhard de Chardin)의 진화론에 기초한 신학이 그것이다.

1.과정신학의 정의
과정신학이란 예수의 인격과 그가 일으킨 사건들, 그리고 전통에 대한 기독교 신앙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과학적이고 유기체적인 모델을 사용하는 신학이다.
또한 그 근원에 따라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좁은 의미로, 과정신학은 화이트헤드의 과정사상에 근거하여 미국에서 일어난 신학전통을 말한다. 보다 넓은 의미로는 샤르댕 또는 화이트헤드와 샤르댕 사상 모두로부터 유래하는 신학 전통을 가리킨다. 화이트헤드가 과정 형이상학파를 대변한다면, 샤르댕은 과정사상의 진화론 파를 대변한다. 화이트헤드는 과정을'창조적인 전진'이라 부르고 그것을 어떤 정점(climax)을 향해 반복 적으로 진화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증대하거나 감소하는 운동으로 이해했다.

참고 자료

가르침과 배움의 영성, 파커 팔머지음, 이종태 옮김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공동체, 김준식 지음
과정신학입문, 로버트B.멜러트 지음, 홍정수 옮김, 대한기독교서회,1989
현대 영국 신학자들과의 대담, 이승구 대담 및 편집, 엠마오,1992
과정신학, 존캅, 데이비드 그리핀 공저, 류기종 옮김, 열림,1993
과정철학과 과정신학, 김경재, 김상일 역,
화이트헤드의 철학의 이해, 안형관 지음, 이문, 1988
월간목회와 신학, 1994 이월호
한국화이트헤드학회 http://whitehead.co.kr
http://mission.c3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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