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재차분열과 한국적 토착화 신학형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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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토착화란?
1)토착화 신학이란?
2)토착화 신학의 유형
(1)문화신학
(2)민중신학

2. 1960년대 토착화 논쟁

3. 현 한국교회의 토착화
1)한국교회의 토착화

4. 한국교회의 분열 역사
1)장로교의 분열
2)감리교의 분열
3)성결교의 분열

5. 최근 한국교회의 분열
1)WCC의 정의
2)WCC의 역사(동영상)
3)WCC에 대한 주장

Ⅲ. 결론
1. 결론(한국교회의 나아갈 방향)
2. Question: WCC를 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토착화신학은 1960년대 붐을 일으키기 시작하였다. 그 붐에 영향을 미친 사람은 1910-1920년대에 활동한 유학자 출신 최병헌이다. 그의 저서 <종교변증론이 토착화신학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그러면서 1960년대 윤성범, 유동식 교수들의 활동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한국교회의 분열의 배경은 8.15해방 후 국토가 양단된 비극적인 상황 속에서 민주국가 대한민국은 6·25한국전쟁을 통해 또 한 번 대내적으로 큰 시련을 치러야 했다. 이에 따라 한국교회의 상황도 좋지 않게 흘러갔다. 또한 1960년대에는 4.19학생혁명과 함께 한국교회의 많은 지식인들과 지도자들은 정치 및 사회에 대한 의식을 새롭게 하면서 교회가 무분별하게 정부를 맹목적으로 지지한 사실에 대하여 반성하고, 자유주의적이며 진보적인 신학의 배경을 가진 지도자들과, 보수적인 교회지도자들이 나타나면서 정치와 교회의 분리를 명분으로 내세우면서 정치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하였다. 이러한 대립된 상황이 악화되면서 서로간의 입장은 더욱 양극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면서 1960년대에 시대적인 배경과 맞물려 한국교회는 분열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우리는 토착화와 분열에 대한 조사를 통해 본론에서 다루어 보려고 한다.

1.토착화란?
사전적인 의미에서 볼 때 ‘토착’이란 말은 “대대로 그 땅에서 삶, 또는 그 땅에 상주함”을 뜻하고, ‘화’라는 말은 “(어떤 명사의 뒤에 쓰여) 그렇게 만들거나 됨”을 뜻한다. 따라서 한국이라는 지역에서 신앙을 토착화한다는 것은 한국이라는 특정 지역 안에서 인간에게 당신 자신을 전달하시는 하느님의 계시와 이에 대한 인간의 전인적인 응답으로서의 신앙을 한국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이 뿌리 깊어지는 경위를 뜻한다.

1)토착화 신학이란?
기독교역사상 처음으로 출현한 가톨릭 신학은 역시 희랍과 라틴계의 문화속에서 토착화된 하나의 신학이라고 보여진다. 토착화신학이란 20세기에 들어서 등장한 개념이다. 신학의 토착화는 서구신학을 한국 상황 속에서 어떻게 수용하느냐를 문제 삼는 것이고 이에 반에 토착화 신학은 신학을 토착화 하려는 것이 아니라 신학 대상으로 복음화 사건을 문제 삼는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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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논문총서(조직신학) 28권」, 서울: 학술정보자료사, 2004
신학논문총서(조직신학) 29권」, 서울: 학술정보자료사, 2004
유동식, 「풍류신학으로의 선로」, 서울, 전망사, 1988
배본철, 「역사신학개론」, 경기: 성결대학교 출판부, 2001
박기병, 「한국 성결교회 정치사」, 경기: 교회정치문화연구회, 2008
정상운, 「한국성결역사총론」, 서울: 성결대학교 출판사, 2008
김명배, 「세계교회사 전통에 비추어 본 한국 기독교사」, 경기: 북코리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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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원철, “합동과 통합의 분열과 2013 WCC총회에 대한 견해 차이”, (석사학위논문: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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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동원, “토착화 신학에대한 역사적고찰”, (석사학위논문: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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