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론] 미술비평
- 최초 등록일
- 2003.07.02
- 최종 저작일
- 2003.07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규칙에 의거한 비평방법
■맥락에 의거한 비평방법
사회주의적 측면
심리주의적 측면
역사주의적 측면, 제도론
■인상주의 비평방법
■의도주의 비평방법
표현주의론(의도주의적 방법)
의도적 오류 비판(비어즐리)
■형식주의 비평방법
■전체주의 비평방법
3. 결론
본문내용
예술작품을 해석하고 가치판단하기 위해서는 비평가가 그 나름의 규칙을 지니고 있어야한다. 여기서의 규칙이란 일정한 판단기준을 뜻하는 것이다. 예컨대 르네상스 회화가 추구했던 자연주의적 대상묘사의 6요소인, 공간성의 일루전과 물질성의 일루전, 신체성의 일루전 해부학적 비례의 정확성, 대상의 색채, 묘형의 세부 및 구도에 있어서의 다양성의 통일은 르네상스 회화의 형식적 기량을 판단하는 가치기준의 일부이기도 하였다. 이 판단기준은 지오토(Giotto)를 르네상스 회화의 혁명에 선구적인 빛을 던져준 화가로 평가하고 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의 작품에 대한 해석에서 최고의 평가를 주게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