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음악사

최초 등록일
2016.04.22
최종 저작일
2015.03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qud******* 5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 매주 스타벅스 기프티콘 지급!

목차

I. 서론

II. 본론
1. 19세기의 유럽 시대상황, 시기적 특징
2. 19세기 음악의 수요
3. 19세기 음악발전의 중심지
4. 19세기 음악의 매체, 기관, 조직
5. 19세기 음악가
6. 19세기 음악에서의 다양한 경향

III.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시대와 음악의 상호관계에서 나타나는 상이한 경향들에 대한 논의에서 시대적 상황이나 이념이 과연 음악에 반영될 수 있는가, 만약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반영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은 매우 흥미롭다. 이러한 문제제기에서 19세기 음악은 매우 중요한 이슈가 된다. 이 레포트는 19세기의 전반적이고 대표적인 유럽 시대상황과 그 발전배경이 19세기 음악사에 끼친 여러 가지 영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본론
1. 19세기의 유럽 시대상황, 시기적 특징
19세기가 되어 프랑스와 오스트리아를 포함한 유럽 전 지역에서 근대사회가 형성되었다. 19세기 유럽대륙의 변화는 1789년 프랑스 시민대혁명에 의해 촉발되었다. 나폴레옹전쟁기간에 유럽 전체로 파급되어 19세기 전반을 역사의 전환기로 만들었다. 뒤이어 1830년, 1848년에 일어난 혁명은 유럽 대륙 전체에 파급되어 크고 작은 전쟁들이 끊이질 않았다. 유럽에서 프랑스 계몽주의의 자유에 대한 기치가 유지되고 그 영향이 널리 유포되었다. 이러한 시민혁명의 귀결은 왕과 귀족이 누리는 특권을 제한하고 시장경제에 기초를 둔 근대적 경제 질서를 확립하는 것이었다.
19세기 전반의 변화는 예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19세기 전반 유럽 음악의 거점은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였다. 특히 프랑스의 파리는 오스트리아 빈과 더불어 유럽 음악의 양대 중심지였다. 시민혁명 이후 19세기 프랑스와 오스트리아에서는 똑같이 중산층의 성장과 귀족계급의 쇠퇴가 나타났으나 그 양상은 나라별로 차이가 있다. 프랑스의 경우 중산층은 귀족과 투쟁하여 승리함으로써 시민, 중산층이 지배하는 사회를 건설했다.
프랑스 대혁명은 구체제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 유럽의 다른 국가들에 충격을 가했다. 19세기 초반에는 서유럽 뿐만 아니라 동유럽 지역에까지 변화의 물결이 밀어닥쳤다. 나폴레옹 전쟁은 오스트리아에 근대 사회를 도래하게 하였으나 프랑스에서와 달리 오스트리아에서는 귀족의 권력이 약화되지 않았고 그만큼 근대 사회의 성장이 지체되었다.

참고 자료

<19세기 음악> 저자 김용환
<예술의 역사> 저자 이재희, 이미혜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qud*******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43
ㆍ전체 판매량
345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19세기 음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