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독일가곡>중 1, 3, 4장을 읽고 요약 및 느낀점

최초 등록일
2019.08.31
최종 저작일
2019.05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joh515 (본인인증회원) 2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풀이 출석이벤트

소개글

"<19세기 독일가곡>중 1, 3, 4장을 읽고 요약 및 느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와 음악
2. 피아노
3. 작곡가, 성악가, 그리고 공연들
4. 느낀 점

본문내용

19세기 독일가곡은 독일 시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가곡에서의 시와 음악의 통합에는 많은 논란과 다양한 견해가 있었는데, 쇤베르크는 음악과 가사의 표면적인 일치는 내면적인 일치와 관계가 없으며 시의 역할은 단지 부차적 역할에만 국한된다고 하였고, 파울 헨리랑은 19세기 가곡과 음악의 가사를 통합하는데 있어서 슈베르트를 화음이나 기악반주 같은 순수한 음악적 요소를 시와 선율의 중요성과 동등한 정도로 고양시키는 역할을 하며 시와 음악의 조화를 이루기에 충분한 영역으로 가곡을 이끌었다고 평가하였다. 슈만은 가곡에 있어서 시의 역할에 대해 높이 인식하였는데, 노르베르트 부르크뮐러에 대해 높이 평가하며 미묘한 음악적 인식 속에서 시의 가장 섬세한 효과를 창조하였다고 평가하였다.
성악곡의 가사에 얼마만큼의 중요도를 부여할지에 관한 논쟁도 치열했다. 빈첸초 갈릴레이와 글룩은 가사에 맞춰 곡을 써야 한다는 개혁운동에 참여했던 반면에 모차르트는 가사는 단지 음악의 보조적인 요소라고 보았다. 작곡가는 자신의 곡에 가사의 의미를 강화하거나 특정한 가사의 의성어를 강조할 수도 있었다. 전통적으로 가사는 선율이나 리듬만큼이나 성악에 있어서 기본적인 요소였다. 기악이 듣는 이에게 일반적인 분위기를 전달한다면, 가곡은 듣는 이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데, 이는 가사가 곡에 사용되면서 순수기악곡보다 덜 추상적이 되기 때문이다. 초기의 가곡작곡가 프리드리히 라이하르트는 시의 표현을 위해 음악은 배경만을 제공하는 단순한 곡조로 작곡하였다. 괴테는 라이하르트의 곡을 선호했는데 시를 중심으로 들을 수 있어서였다.
초기의 가곡은 시인에게 작곡가와 동일하거나 더 우월한 지위를 부여하였다. 그러나 쇤베르크나 매트너는 음악의 중요성을 더 강조했는데, 특히 매트너는 자신이 시인의 지배를 받지 않는다고 밝혔다. 반면에 볼프는 시의 지배를 받았기 때문에 위대하다고 평가를 받는데 그가 살았던 19세기 후반에는 시를 좀 더 중요시하였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등록된 전문분야가 없습니다.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판매지수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음악학 ) 예술 가곡(Art song, Lied)이 어느 시기에 어떻게 발달하였으며, 어떠한 음악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조사해 오세요 3페이지
    지칭하지는 않고, 19세기 낭만시대를 중심으로 하여 발달한 가곡의 형태를 ... 예술가곡이라고 한다. 이는 이전 시대에 비하여 19세기가곡은 그 ... , 이는 예술가곡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19세기에도 낭만
  • 한글파일 낭만주의의 특징과 특징적 기악 양식 및 성악 양식 3페이지
    세기에 화성의 발전으로 인해 오페라, 예술가곡, 합창 음악에서 변화가 ... 민족주의 음악가이다. 그의 오페라는 19세기를 지배하는 동유럽 오페라의 ... 못했지만 훌륭한 합창 음악을 다량 작곡했다. 그는 19세기 새로운 음악
  • 워드파일 로맨티시즘과 음악, 슈베르트와 바그너를 중심으로 10페이지
    는 낭만주의 음악의 대표적인 인물로, 그는 19세기 독일 낭만파 음악에 있어 ... 식에서도 멘델스존의 을 쉽게 들을 수 있다. 하지만 낭만주의 음악의 쉬운 접근 ... 이론이 19세기성악 작품에 큰 영향을 주었다. 특히 그의 반음
  • 한글파일 외국가곡과 한국가곡 비교 12페이지
    인간의 목소리는 서양 클래식음악의 기원을 열었습니다. 중세 수도원 성가로 ... 사실이 중요합니다. 베르디와 바그너로 대표되는 19세기의 발전을 이루기까지 ... 모두 동일했다. '문학과 음악'의 어울림. 예술가곡은 흔히 아는 성악
  • 한글파일 베르디의 생애와 성악곡 - 오페라에 대하여 12페이지
    곡이란? 성악곡(聲樂曲)은 성악을 위한 음악이다. 민요, 가곡, 오페라 등이 ... 모두 성악곡에 속하지만, 보통 서 양 고전 음악가곡, 오페라 등을 ... 예술 작품으로, 19세기 낭만시대에 나타난 음악의 형태이다. 지극히 개인적
  • 한글파일 음악사 정리 40페이지
    계급에서도 나타남 19세기 바그너 음악극 <파르지팔>, <탄호이저>의 소재 ... 부름) 낭만, 멘델스존 <천사 찬송하길> 화려한 기악음악 전주+합창 조성 ... 음악 감성을 북돋우는 선율과 화성(클래식 음악의 기초) 현대, 메시앙
  • 한글파일 [A+레포트]음악의 도시 라이프치히 9페이지
    멘델스존이 설립한 독일 최초의 음악원은 오늘날 라이프치히 음악 연극 ... 이어지고, 오페라 극장(1963) 등이 있다. 교회음악클래식 음악 애호 ... 태어나거나 활동한 도시로 유명하다. 유명한 음악가로는 바흐, 멘델스존
더보기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lt;19세기 독일가곡&gt;중 1, 3, 4장을 읽고 요약 및 느낀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