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NZE
BRONZE 등급의 판매자 자료

평신도 신학의 목회 현장 적용과 목회 철학

우리는 평신도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해야만 한다. 김남용은 다음과 같이 평신도를 정의한다. “평신도란 ‘하나님의 백성’을 포괄하는 말로 교회의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구성원으로서 사명을 받고 부름을 받은 존재이다. 교회 안에서 평신도와 성직자간에는 그 어떤 신분적, 계급적 구분이 있을 수 없다. 단지 그 은사에 따른 기능상의 차이에 따라(엡 4:11-12) 성직자와 평신도를 구별할 뿐이다.” 성직자와 평신도는 신분적, 계급적 구분이 있을 수 없다. 같은 하나님의 동역자일 뿐이다. 초대교회 당시 바울과 함께 했던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은사에 따른 기능상의 차이만 있었을 뿐이지 다른 차이는 없었다. 이에 우리는 평신도에 대한 새로운 정립이 필요하다. 그리고 어떻게 그들을 세우고 훈련하여 동역자로서 함께 해야 하는지 정립해야만 한다. 본고에서는 평신도신학의 목회현장의 적용을 먼저 살피고, 그에 따르는 문제점과 한계를 짚으며, 연구자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고 목회철학의 원리를 찾고자 한다.
21 페이지
한컴오피스
최초등록일 2015.12.23 최종저작일 2015.12
21P 미리보기
평신도 신학의 목회 현장 적용과 목회 철학
  • 미리보기

    소개

    우리는 평신도에 대한 개념을 분명히 해야만 한다. 김남용은 다음과 같이 평신도를 정의한다. “평신도란 ‘하나님의 백성’을 포괄하는 말로 교회의 유기적이고 적극적인 구성원으로서 사명을 받고 부름을 받은 존재이다. 교회 안에서 평신도와 성직자간에는 그 어떤 신분적, 계급적 구분이 있을 수 없다. 단지 그 은사에 따른 기능상의 차이에 따라(엡 4:11-12) 성직자와 평신도를 구별할 뿐이다.” 성직자와 평신도는 신분적, 계급적 구분이 있을 수 없다. 같은 하나님의 동역자일 뿐이다. 초대교회 당시 바울과 함께 했던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는 은사에 따른 기능상의 차이만 있었을 뿐이지 다른 차이는 없었다.
    이에 우리는 평신도에 대한 새로운 정립이 필요하다. 그리고 어떻게 그들을 세우고 훈련하여 동역자로서 함께 해야 하는지 정립해야만 한다. 본고에서는 평신도신학의 목회현장의 적용을 먼저 살피고, 그에 따르는 문제점과 한계를 짚으며, 연구자 나름대로의 대안을 제시하고 목회철학의 원리를 찾고자 한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평신도 신학의 목회 현장 적용
    1. 평신도라는 말이 나온 배경
    2. 종교개혁으로 찾은 평신도의 자리
    3. 다시 생겨난 목회자와 평신도의 구분
    4. 평신도 신학의 목회 현장 적용
    1) 모든 성도가 모든 하나님의 사역자라는 토양 형성
    2) 핵심그룹 훈련
    3) 은사에 따른 사역
    4) 소그룹 사역을 통한 참된 교회의 모습 실현
    5) 모든 영역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

    Ⅲ. 평신도 신학의 목회현장 적용시의 문제점과 한계, 그리고 제안
    1. 기존 전통적인 사고방식과의 갈등
    2. 교역자의 기득권-말씀사역
    3. 방법을 본질로 착각하는 한계
    4. 제안

    Ⅳ. 목회철학의 발견

    Ⅴ. 나오는 글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혁교회는 끊임없이 개혁되어야 한다. 인간의 부패성으로 말미암아 가만히 있을 경우 참된 교회의 모습에서 점점 멀어진다. 그러기에 앞으로 계속해서 교회는 개혁되어야 한다. 성경이 말하는 의도에 맞게 계속해서 수정해 나가야 한다. 지금 교회는 새로운 도전 앞에 직면해 있다. 현대인의 세속화 의식은 신앙의 침체를 가져오고 신앙은 사유화되고 공적인 복음 전도의 증언이 힘을 잃어가고 있다.이러한 침체와 무력화의 원인은 여러 가지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자 그 중에서도 가장 커다란 요인은 교역자가 겉으로만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살고 실제로는 교회를 운영하여 자신의 입지를 굳히는 데만 신경 쓰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런 이들은 공공연히 제자훈련하면 교역자가 피곤해지고 더 모범을 보여야 하는데 뭐 하러 그런 것을 하냐고 말한다. 이런 자세로 목회를 하는 이들은 교회를 계급화 하여 성직을 내세우는 특징을 보인다. 그러나 폴 스티븐슨(R. Paul Stevens)은 이러한 생각에 제동을 건다. “교회의 지도자들은 하나님이 특별히 그들을 불러서 거룩한 일에 종사하게 하고 하나님을 위해 ‘전임 사역’으로 섬기는 반면, 평신도들은 세상과 교회에서 하나님을 섬기되 열등한 부르심을 받았거나 아예 부름을 받지 않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성경적으로나 신학적으로나 정당화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파트 타임(part time) 평신도 사역자란 칭호는 잘못된 것이다.”그는 그의 다른 저서에서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분은 없다면서 다음과 같이 주장한다.“평신도에 해당하는 헬라어 ‘라오스’는 하나님의 백성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이류 계급에 속해 있는 사람들이나 아마추어를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믿을 수 없을 만큼 대단한 찬사를 나타낸다. 성직자와 평신도의 구분은 사도들이나 예수님의 머릿속에서는 결코 존재하지 않았다. 일반 성도들과 교역자는 모두가 하나님의 평신도이다.” 교역자들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목회를 한다면 교회는 분명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그러므로 우리는 평신도에 대한

    참고자료

    · 김남용. 『역동적인 평신도 지도자를 세워라』. 서울: 도서출판 멘토, 2002.
    · 김점옥. 『新평신도 사역을 통한 회복과 교회부흥』. 익산: 도서출판 시간과영원, 2015.
    · 두란노서원 편집부. 『평신도』.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2.
    · 방선기. 『평신도! -평신도의 신분과 사역』. 서울: 도서출판 한세, 2001.
    · 변재창. 『작은 목자 훈련』 서울: 두란노서원, 1987.
    · 옥한흠. 『다시쓰는 평신도를 깨운다』.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2006.. 『평신도를 깨운다-사역훈련 인도자 지침서』. 서울: 국제제자훈련원, 1999.
    · 이용호. 『평신도 이렇게 키운다』. 서울: 한국문서선교회, 1986.
    · 한국교회문제연구소. 『목회자와 평신도』. 서울: 도서출판 풍만, 1988.
    · Cordeiro, Wayne. Doing Church as a Team. 김경섭 역. 『팀으로 이끄는 교회』. 서울: 도서출판 프리셉트, 2001.
    · Richards, Rawrence. O. & Martin, Gilbert R. A Theology of Personal Ministry. 여상기 역. 『평신도 사역 – 하나님의 백성에게 능력을 부여하는 길』. 서울: 평신도신학연구소, 1994.
    · Stevens, R. Paul. Liberating The Laity. 김성오 역. 『참으로 해방된 평신도』.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2.. Equipper’s Guide to Every-member Ministry. 이철민 역. 『평신도가 사라진 교회?』. 서울: 한국기독학생회 출판부, 1995.
    · 옥한흠. “가라지가 섞인 교회,” 인터넷 교갱뉴스(2007.08.22). <http://www.churchr.or.kr/news/articleView.html?idxno=3239>.
    · NEWS M.COM. “홍정길 목사-나의 목회는 실패”. CBS “크리스천 Now” 대담 중에서. <http://www.newsm.com/news/articleView.html?idxno=3253>.
  • 자료후기

    Ai 리뷰
    지식판매자의 자료를 통해 새로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주제가 흥미롭고, 내용이 충실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추천할 만한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 자주묻는질문의 답변을 확인해 주세요

    해피캠퍼스 FAQ 더보기

    꼭 알아주세요

    •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함께 구매한 자료도 확인해 보세요!

찾으시던 자료가 아닌가요?

지금 보는 자료와 연관되어 있어요!
왼쪽 화살표
오른쪽 화살표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8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4:47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