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학사 - 역사주의 역사관
- 최초 등록일
- 2015.07.21
- 최종 저작일
- 20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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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주의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해 본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역사주의를 한 이유
2. 역사주의의 사전적 정의
3. 역사주의의 역사가들
4. 역사주의란
5. 랑케의 역사관
6. 역사주의가 사학사적으로 끼친 영향
7. 역사주의
본문내용
1. 역사주의를 한 이유
역사주의는 엄청난 주제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주의는 서양사학사에서 어느 정도 배웠음에도 불구하고 나에겐 약간 이질적인 존재로 다가왔다. 이것이 내가 주제를 역사주의로 잡은 가장 근본적인 이유이다. 이 레포트를 함에 있어서 목적이 바로 “역사주의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답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 목적인 것이다.
2. 역사주의의 사전적 정의
19세기 말부터 인문관계 제반 과학에서 쓰기 시작한 새로운 개념으로, 모든 사상(事象)을 역사적 생성과정으로 보고 그 가치 및 진리도 역사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다고 주장한 입장이다.
<중 략>
주요저서 : 세계시민주의와 국민국가》(1908) 《역사주의의 성립》(1936) 등
슈트라스부르크(1901~1906) ․프라이부르크(1906~1914) ․베를린(1914~1928)의 각 대학 교수를 역임하였고, 제2차 세계대전 후 베를린 자유대학의 초대 총장이 되었다. 역사가로서는 사실의 추이(推移)보다는 역사 속에서 작용하는 이념을 추구하였으며, 딜타이 ․트뢸치와 함께 정신사(精神史) 또는 이념사(理念史)의 방법을 확립함으로써 역사학회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주요저서에 《세계시민주의와 국민국가》(1908) 《근대사에서의 국가이성(國家理性)의 이념》(1924) 《역사주의(歷史主義)의 성립》(1936) 등이 있다.
<중 략>
신학이나 법학에 종속되어 있던 역사학에 독립된 학문적 기능을 부여하는데 공헌을 한 랑케에 대해 살펴보면, 그는 진보적 법칙적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문화현상에는 자연 현상과 달리 법칙적 도식이 적용될 수 없고 그 자체가 지닌 반복되지 않는 일회적 인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지닌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는 역사에 대한 객관적인 비판 정신에도 불구하고 루터파 기독교인이란 면을 잊지 않아서 역사의 구체성 다양성 특수성 등을 보편적 절대적인 신의 이념과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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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해밀턴 지음 임옥희 옮김, 『역사주의』, (동문선,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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