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주의
- 최초 등록일
- 2014.01.17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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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역사주의란?
1. 개념
2. 역사
3. 평가
Ⅱ. 본론 - 역사주의 역사가들
1. 랑케 Leopold von Ranke (1795~1886) 근대 역사학의 아버지
2. 드로이젠 J.G. Droysen (1808~1884)
3. 트뢸치 ErnstTroeltsch (1865~1923)
4. 마이네케 FriedrichMeinecke (1862~1954)
5. 칼 포퍼 Karl Popper (1902~1994)
Ⅲ. 결론 -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본문내용
Ⅰ. 서론 - 역사주의란?
1. 개념
역사주의란 19세기 말부터 인문관계 제반 과학에서 쓰기 시작한 새로운 개념으로, 모든 사상(事象)을 역사적 생성과정으로 보고 그 가치 및 진리도 역사의 발전과정에서 나타난다고 주장한 입장이다.
일반적으로는 19세기 독일 역사학파의 역사적인 것에 대한 견해를 가리킨다. 그 원천은 독일 경제학의 역사학파에 의해 비롯되었는데 그 뒤 여러 사람들에 의해 다의적(多義的)으로 사용되고 있다. 역사주의를 학문적 용어의 단계에까지 올려놓은 것은 A.트뢸치와 P.마이네케이다. 트뢸치는 역사주의를 자연주의와 함께 ‘근대세계의 두 가지 위대한 학문적 창조물’이라고 간주하였다. 그러나 모든 것을 역사적으로 사유(思惟)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회의론에 빠진다. 그리하여 이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현대적 문화종합(文化綜合)’과 ‘미래에의 가치 형성’의 입장을 주장하였다.
1) 구성 사상
(1) 개체사상: 모든 사상을 역사적 형성체로 보면서 그 다양성과 고유성을 인정하는 사상.
(2) 발전사상: 생의 원리나 그 자발성을 중요시하면서 역사 속의 모든 것을 끊임없는 생 성 변화 속에 있다고 보는 사상.
2) 등장
(1) 과도기적인 국면에서 나타났다.
(2) 역사, 관심과 탐구의 중심 → 역사로 설명, 평가하는 태도를 형성.
(3) 카시러는 계몽주의적 역사관이 '윤곽이 뚜렷한 완결된 구조'가 아니라 오히려 '모든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일종의 힘'이라는 점을 지적한 바 있다. 즉 한편으로 는 삶의 기초적인 문제들이 관련되는 곳 어디에서나 역사가 언급되기에 이르렀다. 다 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사회에는 새로운 역사가 필요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았다. 역사 주의, 즉 시간의 경 과와 함께 19세기 시민계급의 교양권력으로서 자리 잡은 한 역 사관이 형성되기 시작했다. 부연하면 역사주의는 이와 같은 인식의 토대를 닦은 사람 들의 의식 속에서는 계몽주의에 대한 반대개념으로서 성립되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http://mahan.wonkwang.ac.kr/ccc/education/historicism.htm
http://www.chinahistorio.com/board/bbs/gnuboard.php?bo_table=lecture_05
http://people.naver.com/seach/people_detail.nhn?id=1348&frompage=nx_peo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