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경제사학과 유물론적 근대사학의 논고 - 백남운(白南雲) 이청원(李淸源)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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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경제사학과 유물론적 근대사학의 논고 - 백남운(白南雲) 이청원(李淸源)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백남운의 생애와 역사인식
1. 생애와 활동
2. 역사관과 역사인식
3. 사학사적 의의와 한계

Ⅲ. 이청원의 생애와 역사인식
1. 생애와 활동
2. 역사관과 역사인식
3. 사학사적 의의와 한계

Ⅳ. 맺음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물론사학은 1920년대부터 소개되고 있었으나, 단편적인 설명에 불과한 것이었다. 유물사관에 의한 역사서술이 시도되어 이른바 신흥사학의 바람, 즉 유물론사학이 크게 주목받게 된 것은 1933년 백남운의 《조선사회경제사(朝鮮社會經濟史)》가 출간되면서부터였다. 유물론사학의 학자는 백남운을 비롯하여 이청원․이북만(李北滿)․김태준(金台俊) 등이었고, 1940년대에 이르러 김석형(金錫亨)․박시형(朴時亨)․전석담(全錫淡) 등이 합류하여 유물론사학 자체를 다양하게 발전시켰다. 유물론사학은 해방 후에 이르러 논쟁점이 선명하게 노출되었고, 또 비로소 확산되었다. 해방을 전후하여 소장학자가 가세하면서 토론의 광장이 넓어졌고 그 내용도 질적으로 향상되었다. 여기에서는 일제 강점기 사회경제사학이 한국 사학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회경제사학을 최초로 시작한 백남운과 사회경제사학의 폭을 넓힌 이청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백남운의 생애와 역사인식
1. 생애와 활동
백남운은 1894년 2월 11일에 전남 고창군 아산면 반암리에서 백낙규(白樂奎)의 차남으로 태어났다. 백남운은 어려운 경제 형편 속에서 부친에게 엄격한 봉건적 주자가례(朱子家禮)와 한학을 배우며 성장하였다. 이러한 소년기 성장 환경은 그의 성격 및 행동양식 형성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는데, 특히 그는 봉건적 의식세계에서나마 일제 침략을 비판적으로 인식한 부친으로부터 민족적 현실에 대한 자각과 배일의식을 체득하였다. 백남운이 봉건적 세계관을 완전히 벗어나 근대적 세계관을 형성하게 된 것은 1912년 수원농림학교에 진학하면서였다. 그는 이곳에서 자연과학적 소양과 자본주의 농학․경제학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농촌 현장의 실상을 생생하게 관찰하는 가운데 일제 강점 이후 모순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조선 농업의 문제와 민족적 현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그는 1915년 졸업과 함께 강화공립보통학교에 부임하여 3년간 교편생활을 하였으며, 1918년 10월에 일본유학 길에 올랐다.

참고 자료

임영태, 1989, 〈특별기획 북한의 권력과 역사학 북으로 간 맑스주의 역사학자와 사회경제학자들-김광진,김석형,김한주,박문규,박시형,백남운,이청원,인정식,전석담〉, 《역사비평 통권 8호》, 한국역사연구회
조동걸․한영우․박찬승 엮음, 1994, 《한국의 역사가와 역사학 하》, 창작과 비평사
방기중, 1994, 〈백남운의 학문과 사상〉, 《연세경제연구》(창간호), 연세대 경제연구소
최영성, 2001, 《日帝 時期 反植民史學의 展開 : 申采浩·鄭寅普·文一平·安在鴻·白南雲을 중심으로》, 수덕문화사
김명숙, 2009, 〈백남운의 《조선사회경제사》 연구〉, 경기대학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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