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콘텐츠로서의 신화

최초 등록일
2014.06.20
최종 저작일
2013.09
37페이지/파워포인트파일 MS 파워포인트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foxgi**** (본인인증회원) 4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이용후기 이벤트

목차

01 개론
1. 신화와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2. 산업 콘텐츠로서의 신화

02 신화 소개 및 산업적 활용 사례
1. 국내 사례
2. 외국 사례

03 결론
1. 한계 및 아이디어 제안

본문내용

**신화는 과거형의 모습~ : 이 부분은 책에서 본 문장을 토대로 넣었습니다. 책 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화는 단순히 과거에 있었던 현상이나 문화질서를 설명하는 박제된 이야기가 아니다. 신화는 전승집단, 즉 그 사회 구성원들의 존재론적이며 문화론적인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보여주며, 그러한 것들은 오늘날 세계와 삶에 여전히 스며있다. 그러기에 신화는 과거형, 그것도 최고(最古)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신화의 본질은 항상 ‘진행형’인 것이다.

<중 략>

제가 작성한 것 뿐만 아니라 지현씨가 대본에 써주신 것처럼 살을 붙여 발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_^!!!!
1) 공동작업이 한계점인 이유: i) 서양신화에 비해 우리나라의 신화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된 결과가 상대적으로 매우 부족함, ii) 산업컨텐츠로 이용되기 위해서는 마케팅이나 경영 측면에서도 전문적으로 계획되어야 하는데, 신화를 전문적으로 연구한 사람은 이런 분야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
2) 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성인데 우리나라 신화는 서양신화(그리스 로마신화와 북유럽 신화)에 비해 대중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그 부분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3) 표면적으로만 차용함으로써 원작에 담겨있는 깊은 의미들을 놓칠 수 있고 왜곡시킬 수 있으므로 자칫하면 산업컨텐츠로의 ‘변화’가 아닌 ‘변질’이 될 수 있다.
4) 책을 찾다 보니 새로운 표현 영역(산업콘텐츠, 문화콘텐츠)을 개척한 문학이 근본적 구조까지 훼손함으로써 이것은 문학의 ‘변신’이 아닌 ‘변질’일 뿐이라는 의견도 있었습니다. 일종의 소비 되어야 할 상품으로 전락함으로써 신화의 문예학적 가치가 사라져버릴 수도 있다.

참고 자료

오세정, 『설화와 상상력』, 제이앤씨, 2008
김영주, 『 문학과 문화, 디지털을 만나다』, 산지니, 2005
한호림, 『 뉴욕에 헤르메스가 산다 1, 2』, 웅진지식하우스, 2010
최혜실,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다할미디어, 2006
강등학, 『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그레그 베일리, 『미솔로지카』, 생각의 나무, 2009
김화경, “바리공주 신화의 연구”, 한국사상문화연구원, 2009
송태현, “신화와 문화컨텐츠-제주신화’자청비’를 중심으로”, 백석대
김재헌, “한국 신화에 나타난 몬스터 캐릭터의 디자인 분석과 활용방안 연구”, 동의대학교, 2010
신호성, “ 문화콘텐츠로서의<아랑전설>”, 고려대학교, 2007
김은정, “ 아랑전설의 축제화 양상과 그 사회 문화적 의미”, 안동대학교, 2003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foxgi****
(본인인증회원)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00+
ㆍ전체 판매량
1,000+
ㆍ최근 3개월 판매량
198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0%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산업 개요 3페이지
      다양한 콘텐츠를 칭하게 된다. 미국은 엔터테인먼트 산업, 영국은 ... (문화) 콘텐츠 산업이라 부른다. 요약하면, 대중문화(popular ... culture)콘텐츠를 바탕으로 영위하는 산업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이라 한다
    • 파워포인트파일 스포츠산업-스포테인먼트 39페이지
      ) 콘텐츠로서의 스포테인먼트 산업 4) 스포테인먼트의 특징 2. 스포테인먼트 ... 영역으로 성장하고 있음 . 3) 콘텐츠로서의 스포테인먼트 산업 스포테인먼트 ... 사람들의 감정에 어떠한 감동을 일으키게 하는 콘텐츠나 장치로 기분을 즐겁게
    • 한글파일 경희대학교 교양 인문학과문화콘텐츠 47페이지
      문화콘텐츠로서의 의 작품적 가치---- 3-3. 게임 문화콘텐츠로서의 의 ... 만화 의 기호학적 분석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기말 레포트 차례 1 ... 점의 ----------- 4-2. 에 드러난 가족애와 다른 문화콘텐츠
    • 한글파일 [신화와서양사] 북유럽 신화와 현대 문화 컨텐츠 - 현대문화 산업 속의 컨텐츠들과 북유럽 신화 분석 35페이지
      신화와 역사 북유럽 신화와 현대 문화 컨텐츠 ~ 현대 문화 산업속의 ... 컨텐츠들과 북유럽 신화~ 목 차 _ C o n t e n t s 페이지 ... (4) 라그나뢰크의 의미 12 본론 2 4. 현대 문화 컨텐츠와 북부신화
    • 한글파일 미래사회와 문화콘텐츠로서의 태권도발전방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13페이지
      태권도 논술 주제: 미래사회와 문화콘텐츠로서의 태권도 발전방향에 대하여 ... 논하시오.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콘텐츠로서의 ... 태권도 2. 경제적 관점에서 본 문화콘텐츠로서의 태권도 3. 태권도 문화
    • 워드파일 미국과 영국의 콘텐츠산업 비교 3페이지
      성에 의지한다. 미국과 영국의 문화콘텐츠산업은 각각 위에 언급한 두 ... 경우에는 문화적 요소를 강조하여 문화콘텐츠를 바라보기 때문에 산업의 뿌리를 ... 두고 개인의 창의성을 활용한 창조 산업을 이끌어낸다. 문화콘텐츠산업
    • 한글파일 고려대학교 프랑스문화산업,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 A+ 6페이지
      과정을 통하여 콘텐츠로서의 완성도를 지니고 있다. 뿐만 아니라 설화를 ... 상상력의 고갈 의식이 고조되었다는 점도 설화의 원천콘텐츠로서의 가치를 ... , “판타지 장르의 원천 콘텐츠로서의 고전설화 연구 -고전설화 "만파식적"을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산업콘텐츠로서의 신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