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속 문화원형 컨텐츠
- 최초 등록일
- 2020.05.23
- 최종 저작일
-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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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 속 문화원형 컨텐츠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문화 원형의 개념
2. 게임 속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우리 문화
3. OSMU의 의의
Ⅱ. 본론
1. 바람의 나라의 문화원형
2. 바람의 나라의 OSMU 활용
본문내용
1. 문화원형의 개념
문화원형을 설명하기에 앞서 우리가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문화의 개념에 대해 먼저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문화란 한 마디로 정의하기 굉장히 어려운 단어로 영국의 문화 이론가 레이먼드 윌리엄스(Raymond Williams)는 우리 사회 전반에 걸쳐 폭 넓게 사용되는 이 용어에 대해 “존재하는 단어 가운데 가장 어려운 말이 바로 문화”라고 이야기하였다. 문화에 대해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려운 이유는 하나의 독립적인 단어로 인식되기보다 정치, 종교, 역사, 지역, 제도 등 다양한 요인들로 형성되기에 사람마다 인식되는 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다. 영국의 인류학자 에드워드 B. 타일러(Edward Burnett Tylor)는 문화를 “문화 또는 문명이란 광의의 민족적 의미에서 보았을 때 지식, 신앙, 예술, 덕, 법, 관습 및 사회의 성원인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과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라고 주장한 바 있다.또한 레이먼드 윌리엄스는 문화의 개념을 문화인류학과 사회학에서 활용되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한 생활양식, 창의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문화 산물로 지적 및 심미적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물질문명과 반대되는 정신문화 그리고 상징체계로서의 문화 이렇게 세 가지로 정의하였다. 독일의 철학자인 하인리히 리케르트는 문화를 “가치와 연관된 객체의 총체”로 정의한 바 있다. 이후 많은 학자들이 문화의 정의를 만들어 냈지만 여전히 하나의 정확한 개념으로는 정의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러한 견해들을 조합해볼 때 문화란 ‘한 사회구성원이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경험의 축적물을 습득하는 예술적, 정신적, 지적활동의 총체’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원형이란 오리지널 즉 오랜 시간 동안 한 집단에 역사적으로 누적된 정체성과 다른 집단과 차별화된 고유성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미들을 종합해봤을 때 문화 원형이란 그들만의 예술적, 정신적, 지적 활동이 녹아 있는 전통문화 가운데 그 민족 또는 그 지역의 특징을 잘 담고 있어서 다른 지역, 다른 민족과 구별되며, 여러 가지로 파생된 현재의 모습에 본 모습에 해당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http://koreancontent.kr/1792
http://www.koreancontent.kr/246
http://www.koreancontent.kr/490#recentTrackback
http://www.culturecontent.com/html/htmlPage.do?page=case/design_01.html
http://dcollection.ewha.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54610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e_bright_sj&logNo=150102543209
http://prologue.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sb8666&logNo=10183874582&parentCategoryNo=25&categoryNo=&viewDate=&isShowPopularPosts=false&from=postView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e_bright_sj&logNo=150102543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