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셧다운제 찬성
- 최초 등록일
- 2014.06.08
- 최종 저작일
- 201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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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 셧다운제 찬성 자료입니다.
물론 반대 자료와 추가자료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A+ 자료입니다.
목차
1. 찬성 의견
2. 반대 예상 의견
3. 추가 자료
4. 맺음말
본문내용
먼저, 셧다운제도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셧다운제도는 온라인게임을 이용하면서 벌어지고 있는 인터넷 중독, 폭력성 증가, 사회성 결여 등과 같은 문제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고, 청소년의 수면권과 학습권을 신장한다는 명분으로 16세 미만 청소년을 자정부터 새벽 6시까지 게임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하는 기술적 조치입니다. 이 때문에 12시가 넘으면 마법이 풀리는 신데렐라에 비유해 ‘신데렐라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금 저희가 이 자리에서 셧다운제에 대한 찬반을 나누고 토론을 하는 이유는 셧다운제가 청소년의 자율의사결정권이나 행복추구권 등 인권침해 논란 뿐 만 아니라 셧다운제가 과연 실효성 있는 법안이 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이에 대해 지금부터 저희 찬성팀의 '셧다운제가 왜 필요한가?' 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찬성의견]
첫번째로, 현재 청소년의 게임 중독이 심각하고, 이는 곧 사회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셧다운제는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09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전국 중학생 3201명과 고등학생 3298명에게 조사를 해본 결과, 하루 평균 2시간에서 4시간을 게임 하는데 소비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당장 학업은 둘째치고서라도 아직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접한 인터넷 게임은 중독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고 청소년들의 성장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가상과 현실의 구별이 모호해지는 등, 심한 경우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어린이나 청소년의 폭력게임 이용은 공격적 행위와 연관될 수 있는 공격적 감성을 증가시킨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처럼 청소년의 게임중독 문제는 심각한 사회문제로까지 번져가면서 더 이상 이러한 문제를 간과할 수 없다는 인식이 들기에 셧다운제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