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답사] 환기미술관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3.12.23
- 최종 저작일
- 2011.07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1. 환기미술관
Ⅰ. 김환기(1913~1974)
Ⅱ. 개요
Ⅲ. 설립 배경
Ⅳ. 주변 및 배치
Ⅴ. 디자인 계획 및 공간 구성
Ⅵ. 동선 분석
2. 미술관의 공간 체험 요소
Ⅰ. 동선구성
Ⅱ. 수직 동선
Ⅲ. 물성의 표현과 빛의 사용
Ⅳ. 전시와 활동의 활성
본문내용
Ⅰ. 김환기(1913~1974)
우리나라 모더니즘 미술의 제 1세대로 “한국 추상미술의 아버지”로 불리는 화가이며, 일찍이 동경에 유학해 1930년대 후반 일본화단의 전위적 단체인 자유미술가 협회전 창립에 참여함으로써 본격적인 모더니즘 운동을 전개했다. 해방 후 1947년에는 유영국, 이규상과 더불어 ‘신사실파’를 결성, 모더니즘의 계보를 형성하는 한편 서울대학 홍익대학에서 후진을 양성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했다.
한국의 정서를 양식화한 독특한 예술세계를 확립한 김환기의 주요작품에는 <론도>, <산월>, <어디서 무엇이 되어 다시 만나랴> 등이 있다.
<중 략>
Ⅳ. 전시와 활동의 활성
관람객이 참여할 수 있는 전시와 다양한 행위를 유발시키는 것, 즉 미술관에 대한 다양한 체험과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1) 휴식
- 전시공간에서 관람자는 끊임없이 작품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때문에 정신적인 긴장과 작품에 대한 집중력이 요구된다. 이로 인한 육체적·심리적 피로감은 작품과의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공간체험에 있어서도 불리하게 작용되므로 휴식을 위한 고려는 매우 중요하다. 꼭 앉아서 쉴 수 있는 휴게실뿐만 아니라 관람 중 또는 이동 중에 짧은 휴식도 관람객의 피로를 덜어줄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