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산업(애니메이션산업,게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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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3.04.21
최종 저작일
20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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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산업에 관한 내용입니다.(애니메이션 및 게임산업)

목차

I. 서론 및 개요
II. 애니메이션 산업
III. 게임 산업
IV. 비전 및 추진과제

본문내용

I. 서론 및 개요

문화 산업이 21세기의 대표적인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휴식의 여가활동으로부터 재미를 찾는 여가활동으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하고 있는 것과 때를 맞추어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한 지식기반 경제로의 이행과 경제활동의 글로벌화,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등으로 인하여 지식창조형 산업인 문화산업의 위상이 급속하게 떠오르고 있다.

세계 문화산업 시장은 매년 7%이상 성장이 예상되며 문화 콘텐츠 산업의 육성은 경제활력과 국가발전을 좌우하는 국가적·시대적 과제임과 동시에 문화정체성 유지의 주요 수단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참고 자료

1. 문화관광부(2002). [문화산업백서]
2. 문화관광부(2001). [콘텐츠 코리아 비젼 21]
3. 한국문화정책개발원(2000). [문화컨텐츠산업 진흥방안]
4. 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2001). [애니메이션 정보자료집]
5. 문화관광부(2002). [http://www.mct.go.kr/]
6.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2003). [http://www.kocca.or.kr/]
7.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2). [http://gameinfinity.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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