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일본문화의 이해 (애니메이션 만화 레포트)

핸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0.11.14
최종 저작일
2020.07
9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일본과 일본문화의 이해 (애니메이션 만화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애니메이션
2. 재패니메이션
3. 재패니메이션의 역사
4. 일본 애니메이션의 대표작

Ⅲ. 결론

Ⅳ. 참고문헌(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일본의 대중문화에 많은 교류를 하였고, 또 많은 영향을 받았다. 일본의 대중문화에 대해 생각했을 때, 애니메이션, J-POP, 일본 드라마, 오타쿠 문화 등 많은 것이 떠오르는데, 그중 가장 먼저 언급되는 것이 애니메이션이 아닐까 예상해보았다. 애니메이션을 크게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더라도, 일본 애니메이션에 관해 물어봤을 때 코난, 가오나시, 도라에몽 등 대답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이나 캐릭터가 많기 때문이다.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단순하게 아동을 위한 컨텐츠가 아닌, 성인들도 충분히 공감하고, 삶의 교훈을 느낄 수 있으며, 즐길 수 있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제작한 애니메이션도 있어, 성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예를 들어 2013년 ‘진격의 거인’이라는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의 포털사이트의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오르거나, 2017년 개봉한 ‘너의 이름은’의 경우 개봉 19일 만에 300만 관객을 돌파하며 2주간 박스오피스 1위를 굳건히 지키기도 하였다.
따라서 전 세계 애니메이션 비중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애니메이션계의 최강으로 불리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그동안 일본이 어떻게 성장해왔으며 그 특징은 무엇인지 연구해 볼 것이다.

Ⅱ. 본론
1.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이란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인 아니마(Anima)에서 나온 말로, 우리나라에서는 만화영화, 동화, 그리고 그림영화로도 불리며, 일본에서는 아니메(アニメ)로 불린다.
애니메이션은 ‘생명의 숨결’을 뜻하는 라틴어 아니마(anima)에서 나온 말로써 우리나라에서는 만화영화(漫畵映畵), 동화(動畵), 그림영화로도 불린다. 약칭으로는 보통 애니(ani)로 표기하며 일본에서는 아니메(アニメ)로 통칭한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은 생명이 없는 물체에 움직임을 주어 살아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영상물의 총칭이며, 종이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인형을 이용한 퍼펫 애니메이션, 만화를 영화환 만화영화, 그리고 찰흙을 이용하여 만든 클레이메이션 등 다양한 기법과 형태가 존재한다.

참고 자료

박희영, 「일본 문화산업 속 애니메이션 콘텐츠 활용 방식과 전략 연구」,『일본 근대학 연구』,한국 일본근대학회, 2019
이재호, 『 일본 만화 – 애니메이션 성공기』,KBS NEWS ,2013.09.14
권민성, 『 미국 애니메이션 VS 일본 애니메이션』,씨네21,2008.08.17
신수정, 『현지에서 느껴본 일본 애니메이션, 그 매력은 어디서?』,동대신문, 2018.09.03
이미나, 『헬로키티, 올 겨울 가족뮤지컬로 어린이들 찾아온다』,한국일보,2017.12.04
한창완, 신홍주, 시계 애니메이션 백과, 「일본의 애니메이션」
한국학중앙연구원, 애니메이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핸매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일본일본문화이해 자유레포트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 6페이지
    발간아왔음에도 만화잡지는 흑자를 기록하며, 만화일본 대중문화의 하나로 ... 적으로 인기가 높아지면서 일본문화의 전파에 영향을 미쳤다. 일본 만화 ... 문화이다. 일본만화와 애니메이션이 만들어낸 대표적인 서브컬처로 오타쿠가
  • 파워포인트파일 일본만화문화 22페이지
    - 일본 만화(日本漫画) 또는 만가(漫画, まんが)는 일본에서 제작된 ... . 제2차 세계 대전 직후에 현재와 같은 형태에 도달하였다. 일본만화 중 ... 라는 단어를 일본 만화라는 뜻으로 통칭하고 있다.- 망가(漫画)는 일본
  • 한글파일 일본 문화 콘텐츠와 인류의 문화 - 만화와 애니메이션 - 2페이지
    . 일본문화 콘텐츠는 애니메이션, 만화,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 고찰해보고자 한다. 2. 일본 문화 콘텐츠, 만화와 애니메이션 일본문화 ... . 이처럼 일본 역사 속에서 만화는 떼려야 뗄 수 없는 커다란 문화의 한
  • 한글파일 일본문화 레포트 47페이지
    일본문화에 대한 이해 목 차 Ⅰ. 서론 ? 일본문화에 관한 레포트 ... 문화에서의 양국(한국-일본) 교류의 시작 ? 망가와 아니메 ⑵ 만화 ... ? 취약한 난방구조 ? 일본인 특유의 청결기호 ⑶ 일본목욕문화의 역사
  • 한글파일 일본문화이해 과제 3페이지
    일본문화이해 이 책은 한일 간의 상호 이해를 위해서 집필한 책으로 ...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본 만화는 재생용지를 사용하고 흑백 인쇄 ... 양원제이다. 일본만화의 최대 생산국이자 최대 소비국이다. 어른, 아이
  • 한글파일 일본문화 교양수업 리포트[한국(웹툰)와 일본(만화)에 대해] (version cire) 4페이지
    일본과 한국의 문화를 생각하다 보니 문득 여러 생각이 들었다. 일본 ... 있다. 하지만 한국과 일본에서 서로 다른 관점에서 볼 때 조금 다른 ... . 그건 바로 ‘만화와 웹툰’ 이다. 물론 만화라는 범주 안에 웹툰이 포함되어
  • 한글파일 일본문화이해 리포트( 자유주제 : 기모노 ) 9페이지
    일본문화이해 목차 ぃち. 서론 三 に. 본론 三-八 일본 전통의복 ... 있는 일본. 위치상으로 가장 가까울 뿐 아니라 역사적, 문화적 연관성이 ... . 수많은 일본문화 중에서 일본의 의복문화 특히 기모노에 대해 조사하고자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 - 전복
  • 프레시홍-홍어
  • 릴레이이벤트
일본과 일본문화의 이해 (애니메이션 만화 레포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