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일본문화의 이해 자유레포트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
- 최초 등록일
- 2021.01.04
- 최종 저작일
- 2020.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일본과 일본문화의 이해 과목의 자유레포트 내용입니다.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에 대해 레포트를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개요
1) 개요
2) 역사
3) 대표적인 작품
2. 일본의 만화와 애니메이션 산업
1) 일본의 만화산업
2)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
3.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서브컬처
1) 개요
2) 오타쿠
본문내용
(1) 일본 만화
일본의 만화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큰 만화시장 중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크고, 만화의 상징이라고 할 정도의 명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일본 만화는 전 세계적으로 알아줄 뿐만 아니라 일본 내에서도 전체 출판물 중 약 35%를 만화잡지로 차지할 정도로 만화시장의 영향력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일본의 인기 있는 만화 중 시장성 있는 만화는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도 한다. 2017년 기준 일본 만화는 전 세계 만화시장의 약 38%를 점유한 기록도 있다. 하지만 2013년 이후 인쇄∙출판 시장이 쇠퇴하면서 만화 전문 잡지의 판매량은 감소하는 추세이며, 이로 인해 일본의 주요 만화 출판사들은 디지털 만화를 통한 시장 진출을 전략하고 있다.
(2) 일본 애니메이션
일본은 만화뿐만 아니라 애니메이션 또한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거대한 애니메이션 시장을 가진 미국의 애니메이션을 능가하는 규모이다. 또,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일본은 TV 시리즈와 인기있는 만화를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고 있다. 이렇게 제작된 애니메이션으로는 드래곤볼, 나루토, 원피스, 명탐정 코난 등이 있다. 일본의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에서는 극장판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이웃집 토토로’, ‘하울의 움직이는 성’, ‘월령공주’,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 많은 애니메이션을 흥행시켰다. 이 중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과 ‘너의 이름은’은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수상하면서 애니메이션도 영화계의 한 장르로 인정받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예전의 애니메이션은 서브컬처로 불리는 소수만이 즐기는 문화에서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기는 대중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다. 따라서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은 일본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는 산업 중 하나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