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들어가며2. 이단의 정의와 발생배경
2.1. 이단의 정의
2.2. 이단의 발생 배경
2.2.1. 개인주의의 고조
2.2 3. 사탄의 개념 변화
2.2.2 교회의 개혁운동
2.2.3. 속인 중심의 개혁운동의 등장
3. 중세 시대 이단의 분류
3.1. 교황권 강화에 의해 정치적 활동에 의해 동방의 이단들이 중세 유럽에 유입된 형태
3.1.1. 배경
3.1.4. 카타리파
3.3. 로마 카톨릭 교회가 주장했던 교리들에 대해서 성경연구와 학문연구의 결과로 교권에 도전하다가 이단으로 규정된 형태
4. 발도파, 롤라드파, 후스파; 청빈한 삶을 위하여
4.2. 종교적 심성의 부흥과 이단운동: 발도파(The Waldensians)
4.4. 위클리프(J.Wyclif)와 롤라드파(Lollards)
4.5. 후스(J.Hus)와 후스파(Hussites)
5. 이단에 대한 탄압-종교재판
5.1. 기존 법체계를 통한 효과적인 대응의 곤란
5.2. 심문 제도(inquisitorial system)의 도입
5.3. 심문제도의 의한 재판 절차
5.4. 의미
6.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이단’이라는 단어가 갖는 부정적인 뉘앙스는 ‘이단’이라고 규정되었던 집단에 대한 선입견을 갖게 한다. 그러나 기독교에 관한 ‘이단’이 등장하고 그에 대한 탄압이 있었던 중세 유럽에서는 당시 교회 기득권 계층의 필요에 있어 이단으로 내몰려진 집단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중세 이단 발생의 배경과 그 종류, 탄압 과정과 이유를 살펴보고 ‘이단’으로 규정될 수밖에 없었던 상황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이단의 정의와 발생배경
2.1. 이단의 정의
이단 ‘heresy`이라는 말은 그리스어의 ’heirein`(좋은 뜻이든 나쁜 듯이든 자유로운 선택)에서 유래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흐른 후 이단의 정의가 본래의 유래와 상당히 달라짐을 알 수 있다. 그 예로 토마스 아퀴나스는 이단을 ‘교회가 정당하게 규정하고 선언한 진리에 대해 의도적으로 집요하게 반대하여 신앙상의 잘못을 범하는 행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기독교는 교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어떤 견해는 배재해야 했고, 교회에서 인정되는 견해만을 정통 교리로 삼게 되었다. 일반 민중들의 신앙운동이 본질적으로 교회의 개혁운동과 궤를 같이 하더라도 카톨릭 교리에 배치되거나 교회에서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판단된다면, 그들은 이단으로 규정되었던 것이다. 즉 이단은 교회에서 인정하지 않는 교리를 선택하여 그것을 진리로 생각하는 사람 또는 집단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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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심문제도의 의한 재판 절차
이 제도의 도입 결과 많은 이단이 처벌됐을 뿐 아니라, 이단을 반사회적이며 반인륜적인 악마 숭배자로 만들 수 있었다. 심문제도에 의한 재판 절차를 살펴보면 인퀴지토들은 교황에 의해 임명되어 이단이 있다고 판단되는 지역에 파견된다. 이 인퀴지토들은 주교의 권위를 능가하는 권위를 갖고 있었다. 이들은 오로지 교황에게 책임을 지며, 교황만이 그들을 파문하거나 그들의 지위를 해임할 수 있었다.
인퀴지토들은 제보된 정보에 의해 혐의자들의 목록을 작성하며 이들을 재판에 회부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의 증인이 필요했다. 이 증인이 확보되었을 때 혐의자를 소환했다. 혐의자의 출석은 자발적이나 만약 소환에 불응하면 스스로 자신의 유죄를 인정하는 것이 되어 세속의 지배자가 혐의자를 체포하여 처벌할 수 있음을 의미했다. 재판은 밀실에서 이뤄지며 일반인들의 참석은 허용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김동순, “Witchcraft와 스콜라 철학자들”, 서양중세사연구 제3집, 1998김동순, “이단과 악마숭배”, 서양중세사연구 제5집, 2002
김동순, “중세이단의 성격에 관한 소고”, 서양중세사연구 제7집
이혜민, “중세 이단심문의 성격에 관한 연구”, 학림 18호
차용구, “중세의 이단과 여성”, 역사학보 164호
유희수 옮김, Jeffrey Richards, 중세의 소외집단, 느티나무, 1999
유희수 옮김, Jacques Le Goff, 서양중세문명, 문학과지성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