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정부냐,큰 정부냐, 신자유주의 요약

*상*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04.15
최종 저작일
2013.04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퀴즈OX 이벤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은 정부냐,큰 정부냐`의 논쟁은 자본주의 역사를 설명하는 가장 유용한 도구의 하나다.
이를 통해 자유주의와 평등주의,우파와 좌파,시장주의와 개입주의 등 다양한 논점들이 불거져 나왔기 때문이다.
역사상 다양한 이념·체제·사상의 실험은 바로 정부의 기능과 권력의 크기에 대한 스펙트럼(무정부주의~공산주의)으로 볼 수 있다.
근대 이후 절대왕정을 거쳐 자유주의 야경국가,케인스주의,신자유주의와 세계화로 흘러온 자본주의 역사를 살펴보면 각 시대별로 요구되는 정부의 기능이 달랐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정부 형태도 완전무결한 것은 없다.
시대의 큰 변화가 도래할 때마다 정부 기능도 바뀔 수밖에 없었고,그 흐름을 주도한 나라와 이를 따르지 못한 나라의 흥망성쇠가 엇갈렸다.
정부의 역할에 대한 시대별 패러다임과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자.
⊙ 절대왕정에서 케인스까지
정부의 기능이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16세기 중상(重商)주의가 등장하면서부터다.
정치적 통일을 위한 상비군과 관료조직이 정비되면서 토지를 기반으로 한 귀족의 힘이 약화되고 강력한 절대군주가 탄생했다.
‘짐이 곧 국가`라는 태양왕 루이 14세가 대표적이다.
18세기 중엽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일어나고 애덤 스미스의 「국부론」(1776)이 발표되면서 19세기 들어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시장 기능을 중시하는 자유방임주의가 급속히 확산된다.
이는 정부 역할을 치안과 국방만 담당하는 야경(夜警)국가 수준으로 좁혀서 본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상*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작은 정부냐,큰 정부냐, 신자유주의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