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와 역사] 메이지유신의 일본역사와 문화

*태*
최초 등록일
2002.12.12
최종 저작일
2002.12
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노하우톡
  • 릴레이이벤트
  • 신한 체크카드 이벤트

목차

메이지유신(明治維新)
합히토키리(人斬)
신센구미(新選祖)
보신전쟁(戊辰戰爭)
유신삼걸(維新三傑)과 서남전쟁(西南戰爭)

본문내용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이 메이지 유신의 정의라는것은 19세기말, 서양 열강의 식민지 쟁탈의 시대중에 일본 내에 일어났던 자주적 근대화운동...이라고 하면 정치적 정의가 배제되고...전근대적인 막부에 대해 대항했던 하급무사들에 의해 일어난 부르조아혁명...이라고 하면 또 사회문화적인 정의가 배제되고...어쨌든지간에 이 시기에는 서양 열강들의 식민지 쟁탈이 치열한 시기, 당연히 일본에도 이런 열강의 손길이 뻗쳐오게 되면서 이때까지 태평성대였던 일본을 크게 뒤흔들게 됩니다.이때 일본은 각 지방마다 번(藩)이라는 단위로 나뉘어 있었으며 이 번을 총괄하는 막부(幕府)가 실질적인 정부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19세기쯤 되면 점차 이 막부의 유지능력에도 한계가 드러나서 마침 찾아온 미국의 개항 압력에 쩔쩔매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이 꼴을 보고 개탄하게 된 젊은 하급무사들은 양이(攘異)-즉, 서양 오랑캐들을 몰아내자라는 모토하에 탈번(脫藩:자기가 속한 번을 이탈하는 행동. 이때 무사들은 번을 허락없이 떠나지 못하게 되어있었으며 만약 탈번하다 잡히면 할복이었습니다)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택하면서까지 교토등지로 몰려들어서 무능한 막부 대신 자기들의 손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자 동분서주했습니다. 이 와중에 어느덧 하급무사들 중에는 무조건 양이만 외칠게 아니라 사태에 근본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는 막부를 타도하자는 방향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겨나게 되었는데....

참고 자료

없음
*태*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 프레시홍-홍어
  • 프레시홍 - 장어
[일본문화와 역사] 메이지유신의 일본역사와 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