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딩스의 도덕교육론
- 최초 등록일
- 2013.01.02
- 최종 저작일
- 20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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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대 교육학 수업a+받은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내용 요약
ⅰ.서론
ⅱ.배려윤리학의 이론적 특징
1) 추상적 원리와 정당화의 거부
2) 관계중심적 윤리
3) 악에 대한 새로운 인식
ⅲ. 배려 윤리학의 기본구도
1) 여성적 도덕성의 기원
2) 배려자와 피 배려자
3) 자연적 배려와 윤리적 배려
ⅳ.도덕교육의 방법
1) 도덕교육의 4가지 구성요소
2) 학교구조의 개선
ⅴ. 배려 윤리에 대한 비판적 관점과 결론
ⅵ.결론
2. 논평
본문내용
1> 내용 요약
ⅰ.서론
도덕교육에 대한 관심은 활발한 도덕교육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 이제 배려의 윤리가 도덕교육에 대한 하나의 접근법으로서 등장하고 있다. 이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는 나딩스는 여성적 접근에 기초하여 배려의 윤리가 기존의 전통적 남성 편향의 정의의 윤리에 배해 더 나은 것이라는 주장과 함께, 이러한 배려의 윤리를 발달시키기 위한 구체적 도덕교육의 방법을 상세히 제시한다. 나딩스는 훌륭한 시민을 만들어 내기 위한 교육은 반드시 도덕에 대한 여성의 관점을 포함해야 하며 이러한 배려가 본래적으로 여성적인 것이나, 남성에게도 발견, 함양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나딩스의 윤리학 및 도덕교육 이론에 대하여 논문은 비판적 시각으로 2가지 문제에 초점을 두고 다루는데, 먼저 나딩스가 제기하는 배려윤리의 이론적 특징과 기본구도를 밝히고 둘째로, 그가 제시하는 도덕교육 구성요소들의 의미와 중요성을 밝히는 것이다.
ⅱ.배려윤리학의 이론적 특징
먼저 배려 윤리학의 이론적 특징을 살펴보겠다. 나딩스는 배려의 윤리가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의 한 형태라고 보았는데 그 이유는 배려의 윤리가 실제적 인간의 상호작용을 초월한 도덕생활의 근간을 그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배려의 근원은 배려를 주고받았던 기억들에서 만들어진 것이지 어떤 그것을 초월한 인간 본성과 본질의 추상성이나 추측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또한 페미니즘적 접근을 통해서 그는 관계를 중요시하며 여성과 관련되어온 양육이나 동정심, 배려 같은 여성적 특징과 경험을 강조하며 가부장적 세계에서 무시되었던 여성적 가치의 회복을 강조한다. 즉 배려에 근거한 도덕적 의사결정 과정은 추상화 과정보다 구체화 과정을 요구하며 배려윤리란 여성으로서 우리의 경험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배려윤리의 이론적 특징은 추상적 원리와 정당화를 거부하고 관계적 윤리를 주장하며 악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시도한다는 점이다.
1) 추상적 원리와 정당화의 거부
윤리는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열망의 감정적 수준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배려윤리는 근본적으로 관계에 뿌리를 두므로 관계가 존재하는 맥락으로부터 이뤄져야 하는 것이다. 그는 추상적 진리에는 관심이 없으며, 원리가 모호하고 불안정한 것이며 예외가 존재하고, 도덕적 배타성을 경계해야 한다고 본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