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장공모제탐구

*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11.17
최종 저작일
2012.04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시간에 작성했으며, `교장공모제`에 대한 심도 깊은 고찰을 한 레포트 입니다.

최근 교육계의 핫이슈인 `교장공모제`의 개념과 의의, 문제점과 대안책 등을 다각도로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목차

Ⅰ. 실시 배경
Ⅱ. 교장 공모제 탐구
1. 한국과 외국의 교장임용제도 비교
2. 새롭게 도입된 교장 공모제의 내용 및 특징
3. 교장 공모제 실시 여부의 결정 주체
4. 교장 공모 지원자의 자격 요건
5. 교장 공모제로 인한 단위 학교의 변화
Ⅲ. 교장 공모제의 문제점
Ⅳ. 개선 방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실시 배경

최근 학교 교육을 개선하고 바람직한 성과를 유도함에 있어서 교장의 역할과 책무가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다. 이로 인해 단위 학교에 유능한 교장을 확보하기 위한 교장 양성 임용 평가 임기 등을 포함한 제반 인사제도가 검토되고 있다. 교장인사제도를 둘러싼 다양한 이슈 가운데에서 교장 공모제는 교육의 자율화 ? 분권화를 지향하는 새 정부의 출범과 더불어 논의가 가속화되었다. 2007년 처음 시범 실시된 이후 6차에 걸친 시범 운영 끝에 2011년 09월 국회는 본회의를 열어 자율학교에서 내부형 교장공모제를 실시하도록 규정한 ‘초중등교육법 및 교육공무원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교장 선발 임용에 있어서 공개경쟁 절차를 거치고 이 과정에 단위학교가 깊이 개입하는 영국이나 미국과 달리 우리나라는 교육공무원승진규정에 따라 승진대상자를 선발하여 배치하는 승진제도를 채택하여 왔다. 여기에 단위학교가 개입할 수 있는 여지는 거의 없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동안 연공서열 중심, 정부 주도로 운영되어 온 승진제는 젊고 유능한 인력의 교장 입직 기회를 차단하고 지역여건과 개별 학교의 요구를 반영하기 어려우며, 무엇보다도 정년에 맞추어 교장직에 진출하는 관행으로 인해 학교 교육의 변화와 책무성을 담보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중 략>

ⅱ. 전문성과 리더십을 강화할 수 있는 연수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학교장의 개방적 리더십을 통해 학교발전과 교직사회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교장을 변화의 선도자, 개혁의 중심인물로 만들어 가는 연수체제가 절실하게 요구된다. 일반 공무원의 경우는 사무관 승진을 하게 되면 약 3개월의 직무연수 통하여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최소한 6개월 정도의 연수를 통하여 학교 경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현행 교장 자격연수 6주도 부족한 실정인데, 무자격공모제의 교장은 약 열흘 정도의 연수를 시킨다고 하니 논리적으로 상당한 모순을 보여주는 예인 것 같다.
장기적으로는 기존 ‘선발후 연수’ 방식에서 벗어나 능력을 갖춘 교육행정 전문가를 적극적으로 충원할 수 있는 ‘양성후 선발’ 방식으로 교장임용제도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 단기적·일회적 연수나 자기연수만으로는 교장으로서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장기적·체계적·종합적인 교육행정가 교육프로그램을 통해서 교장을 양성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교육인적자원부(2007.10), 교장공모제 2차 시범운영계획, 교육인적자원부 내부문서.
교육과학기술부(2008.5), 교장공모제 3차 시범운영계획, 교육과학기술부 내부문서.
김명수(2004), 교장임용제도의 쟁점과 개선방안, 교육행정학연구, 22(4), 131-148.
김성열(2000). 성공적인 학교운영위원회의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8(3), 243-270.
김이경․김갑성․김도기(2006) OECD 학교장 리더십개선 국제비교연구(I): 한국교육개발원.
김이경 ․ 한유경 ․ 박상완(2007). OECD 학교장 리더십개선 국제 비교 연구(II): 주요국 쟁점 및 사례 분석. 한국교육개발원.
신상명 외(2003). 교육공동체 참여실태 분석. 교육인적자원부.
신현석 ․ 전상훈(2007). 교원승진제도 변화에 대한 역사적 신제도주의적 분석: 정책적 시사점의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25(3), 129-149.
이동성(2006). 조직문화 접근을 통한 한국과 OECD 5개국의 교장임용제도 비교분석. 비교교육연구, 16(4), 237-263.
이종재 ․ 김왕준(2003). 교원인사제도 혁신 논의의 방향과 과제. 교육행정학연구, 21(4), 259-273.
이종태 외(1997). 학교의 자율성 신장을 위한 교육개혁과정 고찰: 학교운영위원회와 교육 규제 완화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정금현(2007). 교장의 권한 확대가 학교변화 및 혁신에 미치는 영향: 초빙공모교장의 운영에 관한 교장들의 인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5(1), 119-139.
한만길 외(2004). 교원정책 혁신방안 연구: 교원인사제도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세*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장공모제탐구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