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12.03.11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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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동학 : 1860년 4월, 수운(水雲) 최제우가 창도한 민중 종교
◎ 성립배경 : 1. 조선왕조 말기의 사회는 극도로 부패
2. 양반을 지배층으로 하는 양반사회는 무너지기 시작
(양반인구의 증가, 관료기구의 고정화)
3. 19세기에는 세도정치라는 정치양상으로 정치기강 문란
4. 과거제도의 부패와 타락
5. 공명첩의 발매와 원납전에 의한 품직등의 매관매직의 현상
6. 국가 기본수취제도인 삼정(三政)의 문란이 가속화
7. 특히 환곡제도의 폐단은 고리대금업으로 탈바꿈하여 농민생활의 파탄
8. 서구열강에 의한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위협이 사회적 불안의식을 가중
9. 봉건적 신분질서의 해이와 몰락양반의 증가는 불안과 동요
◎ 동학의 성립 : 최제우는 민중이 삶의 의미와 방향을 상실하고 불안과 동요를 하자 시천주, 후천개벽(侍天主, 後天開闢)사상으로 보국안민(輔國安民)을 내세우며 민중을 위한 정신적 안식처로서 동학을 창도
목차
1. 동학의 성립배경
2. 동학사상
3. 동학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1. 동학의 성립배경
◎ 동학 : 1860년 4월, 수운(水雲) 최제우가 창도한 민중 종교
◎ 성립배경 : 1. 조선왕조 말기의 사회는 극도로 부패
2. 양반을 지배층으로 하는 양반사회는 무너지기 시작
(양반인구의 증가, 관료기구의 고정화)
3. 19세기에는 세도정치라는 정치양상으로 정치기강 문란
4. 과거제도의 부패와 타락
5. 공명첩의 발매와 원납전에 의한 품직등의 매관매직의 현상
6. 국가 기본수취제도인 삼정(三政)의 문란이 가속화
7. 특히 환곡제도의 폐단은 고리대금업으로 탈바꿈하여 농민생활의 파탄
8. 서구열강에 의한 서세동점(西勢東漸)의 위협이 사회적 불안의식을 가중
9. 봉건적 신분질서의 해이와 몰락양반의 증가는 불안과 동요
◎ 동학의 성립 : 최제우는 민중이 삶의 의미와 방향을 상실하고 불안과 동요를 하자 시천주, 후천개벽(侍天主, 後天開闢)사상으로 보국안민(輔國安民)을 내세우며 민중을 위한 정신적 안식처로서 동학을 창도
2. 동학사상
(1) 시천주와 사인여천 사상
◎ 동학 : 동학의 신인 ‘한울님’을 모시는 종교로서, 바로 ‘시천주’사상
- 동학의 기본바탕은 시천주사상으로 도출되는데 이는 모든 존재가 한울님을 모시고 있는 존재라는 것에서 출발
- 인간이 한울과 의사소통 할 수 있는 것은 인간 존재 자체가 한울의 성품을 몸에 모시고 있는 인간의 신령성에 근거
- 중요한 것은 한울은 인간의 몸 속에서도 찾을 수 있음.
◎ 시천주 사상 : 인간이란 존재는 음양이 서로 고루어 비록 백천만물이 그 속에서 화출하지만 유독 인간이 최고로 신령한 존재라고 하였듯이 원래 다 각자의 ‘몸’ 속에 신을 모시고 있는 신령스런 존재인 것(수운 최제우)
◎ 사인여천사상 : 인간만이 한울을 모신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 천지만물이 다 한울을 모시고 있음을 강조(해월 최시형)- 여성해방, 아동존중, 노인해방
- 유교에서도 하늘이 만물을 내며, 만물 중에서 인간이 가장 신령한 존재라 하였으며, 인간을 소우주라 하여 중시
◎ 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