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서정주의 시론을 살펴보고 당대 시론과 작품을 분석한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1930년대 시문학적 배경
Ⅱ. 본론
1.서정주의 시론(교재요약)
1) 서정주 시론의 맥락과 특징
2) 동양적 세계와 심미주의
3) 귀촉도, 신라초, 동천의 안정된 서정성
2.지정시론과 연결한 서정주의 시론
1) 서정주의 시론
2) 유형도 분석
3. 시론과 연계된 동인 특징
1) 시인부락 (詩人部落)
2) 생명파 ( 인생파 )
3) 시인부락의 의미
4. 당대의 시론과 지정시론 비교
1)1930년대 다른 시론
2)서정주와 오장환의 시 세계 비교
5. 지정시(국화 옆에서) 분석
1)「국화 옆에서」감상
2) 감상분석
6.토론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1930년대 시문학적 배경
순수서정시 운동을 비롯하여 시문학사에 있어 1930년대는 현대적 의미의 시문학이 성숙하는 시기로 주목된다. 무엇보다 문학의 창작과 향유를 담당하는 교양인과 지식층이 확대되었다. 이 시기는 시의 다양한 양상들과 동시에 새로운 이념이나 주제를 찾아야 하는, 혹은 찾는 것이 가능했던 때라 할 수 있다. 당대 문단의 거대한 흐름은 순수문학으로 규정하거나 인생파와 생명파의 문학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이러한 논의의 대부분은 서정주의 시를 주요 근거로 삼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시인부락』이 자리 잡고 있다. 아울러 이 시기의 시들은 언어 예술로서의 시에 대한 개안과 더불어 한글이라는 언어를 통한 감각적 추구, 시라는 형식에 대한 자각적 의식 또한 거치고 있다. 서정주의 작품에는 시각적 영상과 음악성은 그의 작품 속에서 더욱 뚜렷하게 드러난다. 또한 『시인부락』은 당시의 지배적이었던 일련의 작업 속에서 시적 모더니티에 대해서도 주목한 바 있다. 프로문학의 이념성, 순수 서정시의 감상성, 모더니즘의 기계적인 기교와 건조함 등을 동시에 비판하고 부정하면서 이른바 문학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내놓으려 한 것이다. 『시인부락』을 창간한 서정주는 오랜 시간 많은 작품을 남기며 한국문학사에 중요한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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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장환, 오장환 전집 2, 창작과 비평사, 1989
이은정, 앞의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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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위의 논문, 11쪽.
김진희, 위의 논문, 1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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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위의 논문, 13~14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