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한국시론』요약
- 최초 등록일
- 2011.07.10
- 최종 저작일
- 20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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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현대시학회에서 펴낸 시론집의 내용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요약한 내용입니다.
각 장을 A4 한장에서 한장반 정도로 요약하였습니다.
목차
- 20세기 한국시론 1 -
제1부 전통미학의 확장
김 억 - 격조시형과 주체적 시론 형성 / 나민애
김소월 - 김소월의 「시혼」과 자아의 원근법 / 신범순
박용철 - 존재와 변용의 시학 / 오형엽
정지용 - 전통과 근대의 대립에 대한 지용의 입장 / 권정우
조지훈 - 전통서정시학의 현대적 의미 / 최승호
유치환 - 유치환 시론 연구 / 임수만
송수권 - 송수권 시론에서 `한`의 의미 / 조여정
제2부 모더니즘과 감각
김기림 - 과학으로서의 시학과 새로운 시 / 오세영
전봉건 - 현대성 시론의 전개와 새로운 `현대시`의 탄생 / 박슬기
황동규 - 시의 유형과 시론의 양상 / 김의수
오규원 - 오규원의 시론 연구 / 문혜원
- 20세기 한국시론 2 -
제1부 실험 혹은 아방가르드
김춘수 - 김춘수의 무의미시론 연구
송욱 - 새로운 전통 수립을 위한 시학
조향 - 아방가르드와 원시주의의 활력
이승훈 - 비대상의 시론에서 불이의 시론까지
제2부 리얼리즘의 다양한 층위
임화- 시적 리얼리즘을 통한 근대 극복의 열망과 좌절
김수영 - 존재 시론의 이론적 근거와 그 구체적인 발현 양상
신동엽 - 시원의 지향과 선지자적 시인관
신경림 - 탈이데올로기적인 저항의 논리
김지하 - 생성의 시학
황지우 - 시적인 것, 실재적인 것, 증상적인 것
제3부 존재탐구의 새로운 지평
서정주 - 서정주의 서정시학과 동양적 심미주의
김현승 - 언어 의식과 사상성을 결합한 시정신의 탐색
이형기 - 이형기 시론 연구
정한모 - `생명`과 `존재`의 의미를 중심으로
오세영 - 총체적 진실을 향한 `신화적 언어` 연구
정현종 - `숨`의 시학, `꿈` 지향
본문내용
제 1부 전통미학의 확장
◆ 격조시형과 주체적 시론 형성/나민애
김억은 1910년대부터 1920년대 사이에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한 문인으로서 국내에 상징주의를 본격적으로 소개했고 한국 현대시의 최초의 시론가이다. 김억이 근대시 형성에 미친 영향으로는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문학적으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상징주의 수용에 관한 것이다. 「요구와 회한」이라는 그의 글에서 상징주의의 특성이 잘 나타나며, 차후의 작품「프랑스시단」에서는 `음향, 색채, 방향, 형상`이 상징주의의 중요한 요소들임을 밝히면서 보다 상징주의 본질에 정확하게 접근하고 있는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시론에서 주목해야 할 또 다른 점은 언어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다. 그는 시가 의미에 의해서가 아니라 시어에 의해서 쓰여진다는 사실을 거듭 강조한다. 그러나 김억은 시의 본질이 언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시형의 음율과 호흡」에서 김억은 언어가 내적 충동을 그려내는 데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오직 음악만이 예술의 극치라고 하였다. 이러한 음악성의 발현이 이루어지기 위해 김억이 생각한 최고의 시는 형식적 제약이나 유형적 율격이 없는 무형적 율격의 시이다. 즉 시인의 내부 생명을 표현하려는 내형율 만을 지닌 산문시가 김억의 초기 자유시에 대한 개념이었다.
참고 자료
한국현대시학회, 『20세기 한국시론 1』, 글누림, 2006.
한국현대시학회, 『20세기 한국시론 2』, 글누림,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