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10월1일 대구사건에대해서

최초 등록일
2002.10.15
최종 저작일
2002.10
11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7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gen**** 39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안녕^^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본글
1. 시대적 배경
2. 10.1 사건의 진행과정
3. 대구·경북 지방
4. 영향 및 의의
Ⅲ. 결언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1946년 10월 1일 이후 남한 전역으로 확대되어간 이른바 '10월 항쟁'에 대해서는 이미 선행된 연구들이 상당히 자세한 내용들을 밝혀 놓았다.
먼저 브루스 커밍스는 {한국전쟁의 기원}에서 10월 항쟁의 원인과 관련하여, "인민위원회, 농민조합, 노동조합 및 관련 집단들에 대한 미군정 1년 동안의 조직적인 탄압이 봉기의 씨앗을 뿌렸다"고 보았다. 그러나 그는 이 봉기를 기본적으로 지방적이고 자연발생적인 농민반란으로 해석하였다. 그는 이 봉기는 공산당 지도하의 체계적인 혁명 대신 비체계적이고 경험에 의존한 자연발생적인 개개 농민반란의 집합을 이룬 것에 불과하였다고 보았다.
반면, 정해구는 {10월 인민항쟁연구}에서 "10월 인민항쟁은 자신의 이해를 관철시키기 위해 기존의 지배구조를 유지시키고 변혁적 지향을 거부했던 미군정에 대한 저항"이었다고 보았다. 즉 10월 인민항쟁은 기본적으로 "미군정의 반동화정책 및 식량정책에 대한 민중의 저항"이었다는 것이다. 그는 이러한 "10월 인민항쟁은 일제하에서부터 이어지는 민족해방투쟁사적 맥락과 사회변혁운동사적 맥락 속에 위치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신기욱은 10월 농민봉기를 역사적 맥락 위에서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일제하에서 농민들은 소작쟁의와 적색농민조합운동, 그리고 일제 말기의 일상적인 저항 등을 통해 저항운동의 경험을 조직을 축적해왔으며, 이것이 10월 봉기의 가장 중요한 동인이 되었다는 것이다. 그는 특히 소작쟁의의 경험을 강조하였다. 그는 1946년의 봉기는 1894년 동학농민전쟁 이래 가장 대규모적이고 중요한 저항운동이었으며, 이는 당시의 정치 사회적 개혁, 특히 토지개혁이 가장 시급한 과제였음을 보여주었다고 분석하였다
이 레포트를 통해서 10월 항쟁의 시대적 배경과 진행과정 그리고 여러 가지 고찰점등과 나름대로의 의의를 짚어보려 한다. 그리고 10월 봉기의 성격을 '자연발생적인 농민반란'이었는가 아니면 미군정에 대한 민중의 항쟁이었는가, 토지문제를 바탕에 깐 농민운동의 연장선상에서 일어난 것인가 하는 것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최장집 편, 『한국현대사』, 열음사, 1992, p. 370.
송건호 외, 해방전후사의 인식1, 한길사, 1989, p.63.
대구ㆍ경북역사연구회, '역사속의 대구, 대구사람들', 중심, 2001

자료후기(3)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gen****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6
ㆍ전체 판매량
271
ㆍ최근 3개월 판매량
0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B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국사] 10월1일 대구사건에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