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연습]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1.10.05
- 최종 저작일
- 20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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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러한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이 각각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참고도서: 1959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통사> 2권/ 1977 ∼ 1981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5권/ 1992 ∼2000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15권 )
* 상기과제를 충실히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북한에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
1. [조선문학통사]의 특징
2. [조선문학사 1]의 특징
3. [조선문학사 2]와 [조선문학개관]의 특징
Ⅲ. 북한문학사에서 계모형소설 ‘장화홍련전’이 각각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1. [조선문학통사]에서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2. [조선문학사 1]에서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3. [조선문학사 2]와 [조선문학개관]에서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되고 있는지 서술
Ⅳ.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북한문학사를 기술하는 데는 있어서는 북한문학 그 자체의 문맥 안에서 작품에 대한 해석 및 평가의 논리를 검색하는 일과 남한문학과의 상호 상관성 아래에서 문학을 통해 제기되는 민족적 문화통합의 장래를 상정하는 일 등의 두 가지 시각이 적용되어지게 마련이다.
북한문학 스스로도 문학의 한 영역으로서 독자적인 의의와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한반도의 특수한 지장학적 상황과 결부시켜 볼 때에는 궁극적으로 남북한 간의 문화적 접점이라는 절대명제의 하위 개념으로 종속되어질 수밖에 없기에 남북한의 문학을 개별적으로 다루는 모든 연구는 이 같은 사실을 하나의 불씨처럼 근본적인 과제로 떠안고 나아갈 수밖에 없다.
북한의 문학사 연구는 광복 직후로 부터 사회주의 예술미학의 확립을 목표로 하는 당의 문예정책과 사회과학 연구방법을 답습하여 따르고 있다.
특히 `김일성종합대학교`의 개교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과학원 언어문학연구소`의 개설(1952) 이후에는 다양한 연구 작업들이 수행되기에 이른다.
그 가운데 [조선문학통사](과학원 언어문학연구소 문학연구실 편, 1959)가 발간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고, 작가동맹을 중심으로 [현대조선문학선집]을 비롯하여 개인 작품선집이 나오고 개별적인 작가 연구, 작품론, 평론집 등이 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1960년대 중반을 넘어서면서 당의 문예정책이 주체사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진`주체문예이론`을 기조로 하여 그 창작적 구현과 함께 문학 연구의 방법론적 전환을 확립한다.
특히 분산적이고 개별적인 사회과학 연구 사업을 조직화하고 집단화하기 위해 기존의 과학원을 `조선인주주의인민공화국 사회과학원`으로 확대하고, 문학연구소를 언어연구소와 별개의 독립연구소로 만들게 된다.
참고 자료
1959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통사> 2권.
1977 ∼ 1981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5권.
1992 ∼2000년 평양 간행 <조선문학사> 총 15권.
박태상, 국문학연습(가정소설과 페미니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