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각 시대를 대표하는 세 가지 문학사의 특징과 그러한 문학사에서 <장화홍련전>의 평가
- 최초 등록일
- 2010.07.28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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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각 문학사의 특징
(1). 조선문학통사의 특징
(1)-1. 개관
(1)-2. 서지적 가치와 특성
(2). <조선문학사>1의 특징
(2)-1. 1967년 이후의 북한문학계
(2)-2. <조선문학사>1 기술의 혁명전통 근거
(3). <조선문학사>2의 특징
(3)-1. 1990년대 북한 문예 흐름
(3)-2. <조선문학통사>2의 구성 체계
(3)-3. 고전 문학 서술 양사의 특징
2. 각 문학사에서 <장화 홍련전>의 평가
(1). <조선문학통사>에서 <장화 홍련전>에 대한 평가
(2). <조선문학사>1에서 <장화 홍련전>에 대한 평가
(3). <조선문학사>2에서 <장화홍련전>에 대한 평가
결론
▣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서론
남한과 북한은 같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사상과 사관의 차이로 인해 역사와 문학을 보는 관점이 다르다. 북한에서는 크게 세 시기로 구분하여 문학을 보는 관점이 달라진다. 그러한 관점을 잘 반영한 세 가지 문학사 저서가 존재한다. 첫 번째는 1959년에 간행된 <조선문학통사>(상․하권), 두 번째는 1977년부터 간행된 <조선문학사>(전5권), 세 번째는 1991년부터 간행된 <조선문학사>(전15권)이다. 첫 번째 시기는 사회주의 정권이 수립된 후 맑스 레닌주의의 미학 이론을 중심으로 서술되어 잇고, 두 번째 시기는 소련과 중국으로부터 벗어난 주체사상을 중심으로 서술되었으며, 세 번째 시기는 사회변화에 맞추어 조금 융통성 있게 우리식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중심으로 서술되어 있다. 이러한 북한의 변화와 그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지 정확하게 북한의 문학 관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 이러한 관점이 변화함에 따라 북한 문학에서 고전소설 <장화홍련전>이 어떻게 평가 되어 있는 알아보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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