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한국교육사-민족 교육의 관점에서
- 최초 등록일
- 2002.09.15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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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번 레포트는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끼친 유. 불교와 더불어 전반적인 한국교육의 흐름을 짚어 보았습니다. 더불어 교육적 의미까지도요. 그러나 근대적인 내용은 많지 않습니다. 과거에 행해졌던 교육에 대한 내용이 중점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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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불교
유교
우리나라의 근대화
실학
천주교
동학
개신교
민족 교육
본문내용
우리 민족은 물리적인 항쟁과 함께 교육을 통하여 민족적인 혼과 얼을 지켜나가려는 정신적인 항쟁도 하였다 그 대표적인 예의 하나가 국학탐구였다. 당시는 나라를 잃은 때였기 때문에 한국의 칭호인 조선 학문이란 뜻으로 조선학이라고 하기도 했다고 한다. 당시 국학연구는 민족 주체에 대한 의식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에서이다.
그런데 우리는 아직도 일제가 남긴 군국주의와 관료주의를 비롯. 일본색의 잔재들을 청산하지 못하고 있다. 이를테면 식민지하의 일본말이 몇십년이 지난 지금에도 여전히 우리의 일상에 남아 있어 우리의 의식을 흐리는 것이다. 또 일본 군국주의의 잔재인 남자 중 고교의 거수 경례 학생 조회 시간의 차렷, 경례 구령과 각종 제식 동작을 어색한 모습이다. 따라서 자율화 시대에 이같은 일제의 권위주의적이고 획일적인 인사법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비록 오늘날 한국교육의 토착화가 그 완성의 단계에 있지는 않다 하더라도, 광복 이후 50여년 동안 그것을 위한 노력이 부단히 계속되고 있으므로 더욱 의미가 깊은 것이다. 아울러 우리는 교육이 한국의 근대화에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하였음을 알고 있다. 근대화를 추진했던 여러 단체에서 가장 많이 실시했던 사업중의 하나가 학교의 설립이었다는 것이 그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한국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9. 강만철, 노희선, 손승남, 송현종, 이두휴, 최미숙 공저
한국 교육의 현재적 진단, 1994 손인수
한국교육사, 박선영.
교육의 역사와 사상, 1998. 노상우
한국개화사 연구, 일조각 1993 이광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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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국사 교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