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이론] 놀이이론
- 최초 등록일
- 2002.09.14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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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절 고전놀이이론
1.잉여에너지이론
2.휴식이론
3.반복이론
4.연습이론
제2절 현대놀이이론
1.정신분석이론
2.인지발달이론
3.각성조절이론
4.상위의사소통이론
5.각본이론
본문내용
고전 놀이 이론들은 제1차 세계대전 이전에 시작되었다. 고전 놀이 이론들은 놀이가 왜 존재하며, 놀이가 제공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설명하려고 했다. 이 이론은 두 부류로 구분할 수 있는데 놀이를 에너지 조절의 수단으로 보는 입장(잉여에너지 이론, 휴식 이론)과 놀이를 본능의 측면에서 설명하는 입장(반복 이론, 연습 이론)이다.
◈ 고전 이론의 비판
고전 놀이 이론은 모두 심각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잉여에너지 이론은 유아들이 지쳤을 때도 왜 계속해서 놀이를 하는지 그 이유를 설명하지 못한다. 휴식 이론은 성인이 일을 더 많이 하기 때문에 에너지가 더 부족하게 되고 그 결과 유아보다 더 많이 놀아야 한다는 잘못된 가정이 내재되어 있다. 반복 이론은 유아가 현대의 기술 문명을 반영하는 자동차와 우주선과 같은 놀잇감으로 놀이하기를 좋아하는 이유를 설명하지 못한다. 연습 이론은 놀이를 통해 특정 행동(예 구애 행위, 어미 역할 등)이나 기술이 연습 된다고 주장했는데 이 점은 놀이의 기능을 너무 제한 시켰다. 네 가지 고전 이론은 모두 에너지, 본능, 진화에 대한 시대에 뒤떨어진 잘못된 신념에 근거하고 있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에도 고전 놀이이론에 중요한 가치를 부여한다. 중요한 가치가 부여되는 요인은 다음과 같다.
(1) 고전 놀이이론은 놀이에 관한 역사적인 조망을 제시한다.
(2) 고전 놀이이론의 많은 견해는 오늘날의 일반인의 놀이에 대한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3) 고전 놀이이론은 앞으로 논의될 현대 놀이이론의 근원이 된다.
참고 자료
이숙재 (1997).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Johnson, J.E.외 공저, 신은수 외 공역 (2001). 놀이와 유아교육, 학지사
지성애 (1996). 유아놀이지도, 정민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