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기이와 금오신화
- 최초 등록일
- 2011.05.02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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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광한의 기재기이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심도있게 비교 분석한 소 논문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기존연구
Ⅲ. 김시습과 신광한
1. 김시습
2. 신광한
3. 신광한의 교우관계와 김시습
Ⅳ. 기재기이와 전등신화
Ⅴ. 결론
본문내용
소재영 교수에 의해 처음 학계에 발표 된 이후 『기재기이』는 『금오신화』와의 유사성에 그 초점을 두고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소재영 교수가 처음 「만복사저포기」와 「하생기우전」의 유사성과 차이점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를 진행 한 이후 조동일 교수와 여러 연구자들이 『기재기이』를 『금오신화』의 아류작에 불과하다는 부정적 평가를 내렸다. 하지만 연구가 확장됨에 따라 『기재기이』에 수록된 개별 작품에 대한 세분화된 연구가 진행되고, 『금오신화』와 분간되는 『기재기이』만의 독창적 특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었다. 『전등신화』-『금오신화』-『기재기이』로 이어지는 傳寄소설에서『기재기이』가 가지는 위치에 대한 새로운 평가는 그동안 『금오신화』이후 텅 비어있던 조선의 소설사에 커다란 자료가 틀림없다.
이렇듯 기존의 연구에서는 『기재기이』와 『금오신화』의 내용적 유사성에 의해 신광한이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읽었다는 가정 하에 연구가 진행되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초적인 신광한과 김시습의 관계에 대한 고찰은 어디에도 찾을 수 없다. 『기재기이』가 『금오신화』의 영향을 받은 것이 되기 위해서는 신광한이 『금오신화』를 읽었어야 하는데 신광한은 과연 『금오신화』를 읽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현존하는 傳寄소설을 읽어보면 중국의 전기소설, 조선의 전기소설은 내용적으로 유사한 모습을 보인다. 『금오신화』도 『전등신화』와 매우 유사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또 다른 傳寄소설과 비교 해 보았을 때도 유사성을 많이 찾을 수 있다. 김시습도 「제전등신화」를 통해 『전등신화』를 읽었다는 기록을 남기고 있고, 김안서는 그의 저서 「龍天談寂記」에서 『금오신화』는 『전등신화』의 영향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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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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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기옥, 『신광한의 기재기이 연구』, 한국문학사, 1999
이지영, 「금오신화와 기재기이의 비교연구 - 공간구조를 중심으로-」, 서울대 석사논문,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