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개론 - '고소설' 이론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9.04.27
- 최종 저작일
- 20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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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개론 전공 강의 수강 후
교재 내용과 강의 내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자료입니다.
해당 파트의 내용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게,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고소설의 개념․ 명칭
⑴개념
⑵명칭
2. 고소설의 기원
3. 고소설의 사적전개
4. 고소설의 유형
5. 고소설의 특질
⑴형식
⑵내용
본문내용
설화가 바탕이 되어 나온 고소설은 신소설 이전까지의 소설을 지칭한다. 고소설의 개념은 장자가 말한 소설이라는 용어에서부터 출발하며 이때의 소설은 환심을 사기 위한 꾸며진 재담이고 자질구레한 잡문을 가리킨다. 우리나라는 이규보가 소설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했다. 소설의 범위는 어숙권에 의해 제기되었다. 또한 이수광은 서거정의 작품과 김시습의 「금오신화」 등 18종을 소설로 들었다.
이렇게 우리나라의 소설의 개념․ 범위가 중국과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소설은 서정, 서사, 교술을 두루 포괄하며 여러 갈래가 혼입되어 군자수도지문과 대립되는 글의 통칭명이다. 어숙권, 이수광 등의 경우 소설을 잡설로 인식했기에 오늘날과 같은 갈래체계의 명칭은 아니다. 그렇기에 서사에서 갈래상의 소설을 가려내야 고소설, 신소설, 현대소설을 구분할 수 있다.
설화는 구전성, 기록성, 불분명한 갈등양상, 허구성을 띤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