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학 제 2장 미술교육의 역사
- 최초 등록일
- 2011.04.21
- 최종 저작일
- 2010.09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미술교육학의 제 2장 미술교육의 역사에 대한 내용정리 입니다.
목차
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3
1) 역사적 배경 3
2) 주요 특징 3
3) 주요 미술 교육학자 3
4) 주요 미술운동 4
5) 한계점 5
6) 시사점 5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6
1) 역사적 배경 6
2) 주요 특징 6
3) 주요 미술 교육학자 7
4) 주요 미술운동 9
5) 긍정적 측면 9
6) 부정적 측면 9
3. 이해중심 미술교육 10
1) 역사적 배경 10
2) 주요 특징 10
3) 주요 미술 교육학자 11
4) 주요 미술운동 12
5) 긍정적 해석 13
6) 문제점 13
4. 결론 13
본문내용
미술교육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미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함에 있어 필수적인 일이다.
과거의 흐름을 정확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검토하여 현재의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여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해야 한다.
미술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었느냐에 따라 표현기능 중심, 창의성 중심, 이해 중심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미술작품을 위한 표현능력을 향상시켜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미술가를 기르려는 미술교육으로, 산업적 필요에 의해 학교교육으로 도입되었다.
1) 역사적 배경
-산업혁명의 영향
: 산업의 구조의 무게중심이 농업에서 공업으로 이동되면서 현장의 기계화 대량생산이 가능하게 되었다. 정치경제든 사회전반에 걸친 변화는 비술 분야에 대해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종래 수공업의 형태로 이루어지던 물품의 생산은 공장의 대량생산으로 침체되기 시작하였고, 한편 그렇게 대량 생산된 물품들의 미적 수준이 떨어지자 산업의 미술을 도입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청이 팽배해 졌다. 산업계에 종사하던 자본가들은 미술계에 대해 산업에 필요한 미술가와 디자이너의 육성을 강력히 주장했으며 그 결과 유럽 각국에서는 직업학교 및 기술학교 미술 학교가 많이 설립되어 미술에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였다.
-미술 아카데미 전통
: 17세기부터 프랑스에서 설립된 미술아카데미의 전통을 그대로 물려받은 것으로 눈과 손의 협응력을 중시하는 기초훈련을 강조하였다.
2) 주요 특징
① 사회에서 필요한 미술가나 산업 디자이너 등을 기르기 위해 미술교육 실시하였다.
→표현기능을 향상시켜 미술가나 산업현장에 필요한 디자이너나 공예가 육성 목적이다.
.
...
참고 자료
미술교육학
전성수(교수) 저 | 교육과학사 | 2008.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