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소설사의 전개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1.01.26
- 최종 저작일
- 2010.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요약본
목차
1. ‘傳’이라고 하는 한문 소설의 유래
2. 및 관련 작품
3. 불교적 상상의 경이
4. 우화소설의 기여
5. 중국소설의 번역과 번안
6.<구운몽>, <사씨남정기>, <창선감의록>
7. 가공적 영웅의 투지
8. 여성 주인공의 영웅소설
9. 한문 단편의 성장 과정
10. 박지원의 작품
11. 김 려와 이 옥의 경우
12. , 계 소설의 변모
13. 가문소설의 대장편화
14. 애정소설의 새로운 양상
15. 세태소설의 등장
16. 판소리 열두 마당과 소설
17. 판소리계 소설의 작품 세계
본문내용
1. ‘傳’이라고 하는 한문 소설의 유래
▶전은 사람의 일생을 사실에 따라서 서술하는 것으로 한문학의 한 갈래->國文傳記로 이어짐
▶소설과 오랫동안 공존하였으나 서로 포괄되는 장르는 아님
중세 문학기
傳만 있고 소설은 없음
중세에서 근대문학으로의 이행기
전과 소설이 공존하나 소설이 열등한 위치
소설을 傳이라 표방
근대 문학기
소설이 우월한 위치
傳記와 소설이 공존하되 전기는 문학으로서의 의의가 격하됨
◆傳과 소설을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가?
내용이 허구인가에 기준을 두면 고증하기도 어렵고, 사실에서 소재를 얻은 것이 소설이 아니라고 할 수 없다. 작품에서 다룬 대결이 사실에 근거를 두었더라도 자아와 세계가 서로 용납할 수 없는 관계를 심각하게 문제 삼는다면 소설로 인정해야 하는 것이 최상의 기준
例) 柳淵傳-소재는 사실이며 사실을 기록할 필요가 있어서 傳을 마련했을 따름이나 문제의 상황을 설득력 있게 그리느라 소설이 된, 소재 선행의 소설
▶임진왜란을 겪고 난 후, 기존의 관념에 따라서 예정되었던 삶의 과정이 뒤집히게 되면서 소설의 소재가 얼마든지 생겨났고, 이에 따라 소설이 생겨나게 됨
例) 조위한의 崔陟傳, 권필의 周生傳-우연히 얻은 소재로 시험삼아 지은 작품에 지나지 않음
<중 략>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