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과 미래
- 최초 등록일
- 2010.12.06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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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온라인게임산업의 현황과 미래라는
주제로 영상산업론 레포트로 제출했던 레포트입니다.
탄탄하게 만들었으니 믿고 구매하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목차
1. 서론 -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온라인 게임 산업 1p
2. 본론 - <1>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의 형성과정 4p
본론 - <2>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의 발전 촉진 요인 8p
본론 - <3> 국내, 해외 온라인게임 시장의 동향 10p
3. 결론 - <1> 한국 온라인게임 시장의 문제점 14p
결론 - <2> 한국 온라인게임 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 17p
본문내용
1.서론 - 세계가 주목하는 한국의 온라인 게임 산업
온라인게임 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벤쳐성이 강한 산업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낮은 재료비와 높은 판매가격으로 인하여 부가가치 면에서 자동차나 가전산업보다 훨씬 월등한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영화와 유사하게 게임자체의 흥행여부에 따라서 크게 성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벤쳐산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제조업과는 달리 커다란 공장이나 많은 종업원을 필요로 하는 사업이 아닌 소수의 인원만으로도 사업을 시작할 수 있으며 다수의 획일적인 아이디어보다는 소수의 반짝이는 아이디어에 의하여 성공할 수 있는 사업으로 개발도상국처럼 경제문제에 국가의 힘이 전력투구되는 국가보다는 경제문제와 아울러 삶의 질을 논할 수 있는 선진국에 보다 적합한 산업이라 할 수 있으므로 미래지향적인 특성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최근에 와서는 전 세계적인 배급망을 가진 게임 유통회사가 등장해 게임제작도 소수정예의 원칙을 벗어나 전 세계의 공통된 가치관을 전제로 한 게임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게임제작에도 막대한 자본이 투입되고 있다.
또한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출판, 광고, 반도체등 주변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파급효과도 상상을 초월하며, 교육, 훈련, 우주과학, 의료, 군사 등과 접목하여 다양한 가치를 창출하고 문화, 관광, 경영, 금융, 동물사육 등 전반적인 산업, 경제 및 생활이야기를 게임소재로 다양하게 활용 가능하다. 이와 같은 배경 속에
새로운 지식기반 경제의 중추가 될 한국의 온라인게임 산업이 르네상스를 맞이하고 있다. 한국은 1990년대 후반부터 온라인게임 산업이 급성장하여 현재 세계
최대의 온라인게임 산업국이 되어 있다. 한국의 온라인게임은 중국과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수출되어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일본이나, 미국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에서 온라인게임은 아직 성장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으며, 개도국 시장에 진출해 있는 일부 온라인게임도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게임 확산과 발전에 있어 선진국시장과 개도국시장의 역전은 그 동안의
PC게임이나 비디오게임 산업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양상이다.
참고 자료
- 위정현 『온라인 게임 비즈니스 전략』(제우미디어 2006)
- 신타쿠 준지로 『게임산업의 경제분석』, (풀빛미디어 2004)
- 한국산업진흥원 『한국게임산업연감 2007』 (한국산업정보원 2007)
- 엔씨소프트 http://www.ncsoft.net/
- 넥슨닷컴 http://www.nexon.com/
- 네이버닷컴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