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산업의 미래에 대한 조사

최초 등록일
2015.12.14
최종 저작일
2013.08
1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wis******* 13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자격시험 기출문제풀이 - 서비스 오픈 이벤트

목차

1. 서론

2. 본론
1) 게임 산업에 대한 정의
2) 게임 산업의 역사 및 종류
3) 게임 산업의 분야별 현황
4) 게임 산업의 미래와 기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게임’하면 공부에 방해되는 존재, 취미 생활의 일부로만 여겨져 왔다. 하지만 2010년대를 맞이하면서 그리고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셧다운제’ 등 게임이라는 것이 우리 생활과 아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존재가 되어버렸다.

그냥 단순하게 노는 것을 의미했었던 게임이 ‘게임 산업’이란 말이 붙을 정도로 게임이 다른 나라로 수출되는 등 크게 발전하였다. 정보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 세계가 하나로, 그리고 실시간으로 연결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정보가 상품이 되어 생산, 유통, 판매가 되고 있고 이는 시장구조를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에 우리나라는 1980년대까지만 해도 전혀 두각을 나타내지 못하였지만 현재는 유무선 초고속통신의 인프라, 경쟁력 있는 인적 자원, 온라인 게임 서비스 강국, 세계수준의 모바일기기 수출 등 우수한 서비스 기반을 갖추었으며, 특히 게임 산업은 세계적으로 문화콘텐츠산업의 핵심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현재 정부도 우리나라 성장의 동력이 바로 게임 산업이라고 지목했다.

그에 따라 게임 산업도 이 추세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PC로 하는 온라인 게임은 물론이고 스마트폰으로도 할 수 있는 모바일 게임 산업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모바일 게임 산업에서는 대표적으로 카카오톡이라는 채팅 어플과 연동하여 지인과의 경쟁을 베이스로 하는 ‘애니팡’을 시작으로 현재는 ‘모두의 마블’이 대한민국 사람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모바일 게임 업체들은 보다 독특하고 다양한 콘텐츠와 마케팅으로 경쟁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 구조는 지금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통신망이 개방되고 개발 환경에 대한 정보가 보급될수록 다양한 종류의 프리 게임과 콘텐츠가 범람하게 되기 때문이다. 무선 이동 통신 환경도 급변하고 있다. 여기에 스마트폰과 풀 브라우징이 가능한 단말기 보급이 늘어나면서 그에 대응하는 콘텐츠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게임 사업계획서 [game business plan, ―事業計劃書] (서식사전, 2013, 예스폼)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2005.8.5, ㈜살림출판사
한국형 디지털 스토리텔링, 2005.8.5, ㈜살림출판사
『게임백서 2003』,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4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 게임백서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wis*******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8
ㆍ전체 판매량
62
ㆍ최근 3개월 판매량
5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한국게임산업의 미래에 대한 조사 무료자료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