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자 한계령 요약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11.06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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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양귀자의 한계령을 요약 분석
목차
1.삶을 형상화 하는 작가 ‘양귀자’
2 .한계령을 오르고 내리는 사람들
3.타인의 삶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따뜻한 시선
4.우리의 삶은 한계령이다
5.한계령, 지친 내 어깨를 떠미네
본문내용
1.삶을 형상화 하는 작가 ‘양귀자’
양귀자는 암담한 80년대의 사실주의 적인 소설에서 특정한 지역성에 매달리며 세밀하고 정확하게 서민의 삶을 묘사한다. 그녀의 작품에는 무능한 봉급생활자나 도시 외곽지대에 사는 사람들과 같이 현실의 주류적인 흐름으로부터 소외되어 있는 인물들이 자주 등장하며 그들이 세상살이의 굽이굽이에서마다 마주치게 되는 고단함과 서글픔, 그럼에도 끝내 저버릴 수 없는 희망에의 믿음이 함께 있다. <한계령>이 속한, 부천시 원미동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태와 심리를 섬세하게 관찰하고 묘사한 <원미동 사람들>연작은 이곳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따뜻하게 바라보면서 이와 동시에 사회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시선까지 드러내고 있다. 그녀는 이 작품으로 평론가들로부터 천부적 재능이 있는 의식 있는 소설가로 주목받았다.<천마총 가는 길>,<숨은 꽃> 등 1990년대 들어 발표한 작품들에서는 1980년대에 지녔던 이념적 지향이 좌절된 이후 새로운 희망을 찾기 위한 작가의 고통스런 내면이 짙게 배어 있다. 그러나 나중에 발표된 <희망>,<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천년의 사랑> 등의 장편소설들은 다소 통속문학으로 폄하하는 시선을 받았다. 그럼에도 능란한 구성과 섬세한 세부묘사, 사람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을 담고 있어 문학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는다.
2 .한계령을 오르고 내리는 사람들
소설 <한계령>의 시작과 끝, 전화
이 소설에는 은자의 전화로 인해 촉발된 ‘나’의 유년 시절에 은자와 더불어 큰오빠에 대한 회상이 펼쳐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