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선교학 총론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9.16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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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총신신대원 김 성태 교수님의 저서 현대 선교학 총론을 읽고 요약한 것입니다. 선교학에 있어 필독서로 꼽히는 책이기 때문에 유용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김성태 교수님과 정경호 교수님, 그리고 임 경철 교수님에게 모두 A+점수를 받은 소중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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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세기의 선교 역사 학자인 라토렛은 구속사를 역사의 주축으로 보면서 하나님께 특별히 부름 받은 영적으로 각성되고 있고 선교의 사명에 깨어 있는 소수의 선각자들의 선교 운동, 즉 교회병행 선교기구들의 활동을 통하여 제도권적 교회가 도전을 받고 영적으로 각성하여 선교에 참여하게 된다는 그의 독특한 부흥사관의 관점으로 선교 역사를 조명하였다. 선교 역사를 살펴보는데 있어서 폴 피어슨이 사용하고 있는 연구방법과 필자의 관점에서 덧붙인 9가지의 방법으로 선교 역사를 살펴보려 한다. 이런 아홉 가지의 연구 방법들을 사용하여 선교 역사를 조망할 것이다. 먼저 선교 사관을 카이로스와 눈의 차원으로 정립을 하고 그에 따른 선교 역사관을 정의하려고 한다.
1. 선교 역사관
지금까지 역사 연구에 있어 크게 세 가지의 방향으로 연구 되었다. 첫 번째는 순환론의 입장으로서 자연주의적 사상이 영향을 미쳤으며 대개의 고대 역사가들과 고대 철학의 세계관이었다. 두 번째는 직선적인 사관으로서 대개의 역사 학자들은 기독교의 히브리적 사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인정한다. 직선적인 사관은 역사의 주체를 누구냐로 보는가에 따라서 크게 두 가지 방향으로 나누어진다. 역사의 주체를 인간으로 본다면 인간의 이성이나 인간이 가진 잠재적인 능력이 미래를 결정짓게 될 것이라는 관점으로 역사를 조망한다. 그러나 역사의 주체를 하나님으로 본다면 역사는 신의 뜻이 이루어지는 무대이며 그분의 역사 속에서 섭리하시고 통치하시며 역사는 그분의 의지에 의해서 종국을 고하게 될 것이다. 세 번째는 절충주의적인 역사관이다. 기독교 역사관에 있어서 핵심은, 두 번째의 영역에 속하는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의 의지요 그의 구속 행위가 역사를 통해서 실현되어진다는 구속사적 관점에서의 역사 이해이다.
2. 각 시대별 선교 역사
이 시기는 초대 교회에서부터 교부 시대 그리고 서로마 제국이 멸망할 때 교회의 선교 역사를 의미한다. 환경적인 요소들로는 헬레니즘 문화와 로마 제국의 등장과 시대 정신의 쇠약과 신비주의적 밀교의 등장이다. 국제주의적 상황과 디아스포라된 유대인들의 로마 제국 산하의 모든 지역에 확산된 것이다. 연속적인 핍박을 통한 교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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