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기독교회사 2권 서평

*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0.07.08
최종 저작일
2010.06
21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5,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기독교회사 2권 서평. 박응규 교수님 수업. 한국교회사 수업. A+받음

목차

제 1 부 제도적인 틀을 다지는 한국교회2
제1장 틀을 다져가는 한국교회2
제2장 초기 한국교회 해외선교3
회개혁4
제3장 일본의 신민화 작업과 민족주의 발흥4
제4장 변천하는 사회, 갈등하는 교회5
제5장 3ㆍ1운동 이후 부흥운동과 대 사회ㆍ문화 운동6
제 3 부 도전과 응전의 시대7
제6장 변화하는 한국교회7
: 새로 부상하는 복음주의 세력 (1930 - 1935)8
제8장 자유주의의 도전과 보수주의의 응전9
제9장 1930년대 신학 : 자유주의, 진보주의, 정통주의10
제10장 신비주의 부흥운동과 무교회주의11
제11장 신사참배 반대운동11
제12장 어두운 터널 그 한가운데 선 민족과 교회12
제 4 부 대립과 분열의 시대12
제13장 민족의 해방과 남북교회의 재건12
제14장 6ㆍ25전쟁과 종교ㆍ사회적 혼란13
제15장 한국교회의 대립과 분열14
제16장 에큐메니칼(W.C.C.) 논쟁과 통합ㆍ합동의 분열15
제17장 감리교, 성결교, 침례교의 재건, 대립, 분열16
감상평17
1. 진정한 부흥18
2. 역사적 과오에 대한 회개와 반성19
3. 근본 교리의 수호19
참고문헌21

본문내용

제 2 권 (1910 - 1960)
제 1 부 제도적인 틀을 다지는 한국교회
제1장 틀을 다져가는 한국교회
1. 남북감리교와 감리교 협성신학교
이 지금까지 시행되어 오던 이동식 신학반 보다는 교역자 양성을 위한 영구적인 신학교의 설립을 주장하여 1907년 협성신학교(The Union Theological School)가 설립되었다.
2. 대한예수교장로회의 조직
의 협의를 통해 1901년 개설되었다. 평양 장대현교회 장로였던 방기창, 김종섭 두 사람으로 시작한 평양신학교는 1907년 4개의 장로교선교회에 의해「장로교회신학교」로 지정되고 7명의 첫 졸업생을 배출하였고, 그들은 그 해에 열린 독노회에서 목사 안수를 받게 된다.
시카고 맥코믹신학교에서 신학교육을 받았으면서도 부흥운동에 긍정적이어서 그곳에서 배출된 목회자들이 처음부터 부흥운동을 주도하는 중심세력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한국교회의 놀라운 성장으로 교회가 늘어나 한국인 목회자의 필요가 절실해지자 목회자를 세우기 위한 노회의 설립을 추진하여 1907년 미국 남북장로교 총회의 승인으로 독노회를 조직하기로 결정하였다. 독노회 조직은 부족하지만 우리의 형편을 반영하는 신앙고백을 채택하고 해외선교를 시작했다는 점에서 한국교회 도약의 틀을 다지는 중요한 사건이다.
3. 동양선교회와 대한기독교의



3. 근본 교리의 수호
우리와 교리적 입장이 현저하게 다른 그들과의 연합전선은 자칫 근본 교리의 타협에 이르게 될 소지가 충분하다. 박용규 교수는 메이첸의 근본교리 수호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미국 장로교 안에서 전개되었던 근본주의 및 현대주의 간의 논쟁은, 교회론에 관련된 논의가 형식적 원리로 작용했다면, 구원론에 대한 지대한 관심은 내용적 의 속죄와 구원에 대한 지대한 관심이 현대주의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수호되도록 노력한 메이첸의 시도가, 당시의 논쟁의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교회론과 연관되어 전개되어갔다.
이 도래할 수도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WCC가 종교 다원주의를 표방하면서 예수 이외의 구원이 있음을 천명하였는데 이는 우리로서는 절대로 받아들여서는 안되는 행위인 것이다.
심지어 신비주의로 낙인 찍혔던 이용도에 관한 재평가 까지도 흘러나오며 그에게 이단성이 없다라고 까지 말하는 실정이다. 이용도에 관하여 우리는 본질적인 신앙의 행로에서 벗어난 부분이 분명했다면, 이단 정죄라는 결정은 존중되어야 하며, 우리 개신교회에는 이단 논쟁에 있어서 “교회사의 이단 규정”이라는 전통 또한 신학적 근거로 사용 해야 한다. 그런 면에서 이용도에 대한 평가가 달라지는 것은 그만큼 한국교회의 신학이

참고 자료

박용규.「한국기독교회사: 1910-1960」. 서울: 생명의말씀사, 2004.
박응규. "구 프린스톤신학과 한국장로교회".Old Princeton Theology and the Korean Presbyterian Church- 2004.
구원의 심각성과 종말론".神學과 宣敎- 2002.
________. "메이첸의 구원론적 관심과 미 북장로교 내의 근본주의 대 현대주의 논쟁".교회와 문화9 2002.
________. "미국의 복음주의와 총체적 복음사역".Evangelism vs. Social Concern : Holistic Gospel Ministry in American Evangelicalism2 2005.
반대운동의 신학적 근거에 대한 연구".神學과 宣敎- 2003.
________. "이용도의 신비주의, 부흥운동, 그리고 종말사상에 관한 연구".Mysticism, Revivalism, and Eschatology in the Thought of Yong-Do Lee- 2005.
________. "한국교회의 정치참여에 대한 역사적 고찰과 평가 - 교회와 국가관계를 중심으로".The Political Activism of Korean Churches Revisited : With Particular Attention to the Church and State Issue5 2008.
*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한국회사] 한국기독교회사 요약 및 서평 (1권, 2권, 박용규 저) 5페이지
    본론 2 : 2권한국기독교회사」 제2권은 1910년부터 1960년까지의 ... 「한국기독교회사 1,2」 1. ... 본론 1 : 1권 본서 「한국기독교회사」 제1권은 총 4부, 18장으로 구성되어
  • 파워포인트파일 [기업창업]종로서적 실패 사례 24페이지
    세미나 교재 출간 (공동개최 : 2차) 1998 종로서적의 200여종 기독교 ... 이름으로 기독교서적 판매 설립기 성장기 1997 국내 최초로 인터넷 서점 ... 서비스 부족 고객들에게 좋은 인식을 주지 못함 잡지관 1F 예매처/교과서 기독
  • 파워포인트파일 이방인 발표자료[A+] 11페이지
    뫼르소가 쏜 부조리의 총성은 지금까지 서구를 지탱해 온 기독교적 세계관과 ... 카뮈에겐 이방인 초판 한 권만 배달됐다 . ... 군중이 밀려들 것을 기대하며 이 수기 ( 手記 ) 는 끝난다 .』 『 선박 회사
  • 한글파일 생태주의자 예수를 읽고 4페이지
    이유는 기독교인으로서 나름대로 이 책을 통해 다른 측면의 예수를 만나보기 ... [생태주의자 예수]를 읽고 7권의 책 중에서 내가 [생태주의자 예수]를 선택한 ... 학업을 핑계 삶아 회사 일에 게을리 하지 않으려고 무단히 노력했던 지난날을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기독교회사 2권 서평 무료자료보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