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법] 신의성실의 원칙

등록일 2002.05.1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상세신규 배너

목차

(1) 권리남용의 원칙
1. 사실관계
2. 원 피고의 주장 및 항변
3. 법원의 판단
4. 참조조문
5. 나의 의견
(2) 신의칙상 부수적 의무
1. 사실관계
2. 원 피고의 주장 및 항변
3. 법원의 판단
4. 참조조문
5. 나의 의견

본문내용

(1) 권리남용의 원칙 판례
[ 대법원 민사 96다52670 판결 건물명도 ]
1. 사실관계
【원고, 피상고인】 김숙자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서해종합법률사무소 담당변호사 안종혁)
【피고, 상고인】 김기영 외 1인
【원심판결】 서울지법 1996. 10. 22. 선고 96나29648 판결
원고는 피고 김용환의 딸이자 피고 김기영의 누나이며 피고 김기영은 간염 등의 지병을 앓고 있으면서도 그 처자와 더불어 이 사건 주택에 거주하면서 80세가 넘은 고령으로 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을 앓고 있는 피고 김용환과 70세가 넘은 고령의 모친을 모시고 있고, 다른 형제들의 도움과 피고 김기영의 처가 벌어오는 돈으로 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사실, 원고는 이 사건 주택을 소유하는 등 비교적 여유 있는 생활을 하고 있으나, 원고를 제외한 다른 형제들은 별다른 자력이나 경제적 여유가 없는 사실이다. 피고들은 원고가 이 사건 주택을 구입함에 있어서 그 비용의 일부를 부담하였고 원고가 이 사건 주택을 매수한 이래 계속하여 이 사건 주택에서 거주하여 왔으며 이 사건 주택을 명도하여 줄 경우에는 피고들의 가족 6명이 거주할 만한 별다른 거처도 없는 반면, 원고는 외국에 이민을 가 있어 스스로 이 사건 주택에 입주하지 않으면 안되는 등의 급박한 사정이 있는 것도 아닌 사실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판매자에게 문의하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

판매자 정보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민법] 신의성실의 원칙
페이지
만족도 조사

페이지 사용에 불편하신 점이 있으십니까?

의견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