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독서감상문]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를 읽고..

최초 등록일
2010.04.23
최종 저작일
2010.04
3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00원 할인쿠폰받기
판매자rint**** 18회 판매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를 읽고 쓴 독후감 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국립중앙박물관장을 지낸 고 최순우씨가 쓴 우리의 문화 유산 해설서라고 소개된 이 책은 심상치 않은 제목으로 나의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이라는 소재에 조그만 흥미를 느끼며 책장을 넘기기 시작했다.
한국 문화재에 대한 깊은 애정과 빼어난 안목으로 그 아름다움을 찾고 보존하는 데 일생을 바쳤던 저자가 우리 전통 문화 속에 담겨있는 소박하고 자연스러운 미를 따뜻한 시각으로 그려 나가는 이 책은, 처음에는 상당히 어렵고 낯선 말에 약간 지루하고 따분하게 느껴졌다. 하지만 계속 읽을수록 저자의 친절하고 멋스런 설명에 그동안 이름만 알고 있었거나 전혀 알지 못했던 문화재에 대해 조금씩 쉽게 다가가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 문화재에 대해 연대별로 나열된 여러 가지 내용 모두 소중한 가치가 있었지만 나에게 가장 가슴에 와 닿았던 것은 건축 부분이 이었다.
한국 건축에 대한 저자의 평은 거의 찬사로 표현된 것이라 어쩔 때는 조금 식상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하지만 우리의 건축을 수천 년 동안 우리 조상들이 자자손손 이어서 세련시켜 온 한국미의 기조에 맞추어 바라보는 저자의



이 책은 우리가 알고 있는, 혹은 미처 깨닫지 못했던 우리 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일러주었다. 책의 제목이 된 부석사 무량수전 등 건축물을 비롯해 불상, 금속공예, 백자, 회화에 이르기까지 장르별 우리 문화유산 대표작들에 대해 차분하게 감상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 것 같아 뿌듯하다. 아울러 여기에는 장독대나 온돌방 장판 등 서민의 생활과 함께 해온 일상적인 것들도 포함되어 있어 소박한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매우 정겨웠다.
무엇보다도 한국의 공예는 물론 멀리는 석기시대로부터 가깝게는 고려의 청자, 조선시대의 자기에 이르는 모든 것을 한국의 건축 속에 자라났다는 저자의 말에 매우 큰 감동을 받았다. 건축이라는 것이 모든 문화를 아우를 만큼 대단하다는 사실에 약간의 자부심을 느꼈으며 보다 깊은 사명감을 가지고 건축을 이해하고 알아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

자료문의

ㆍ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 하실 수 있습니다.
ㆍ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ㆍ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판매자 정보

rint****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판매지수
ㆍ판매 자료수
10
ㆍ전체 판매량
165
ㆍ최근 3개월 판매량
2
ㆍ자료후기 점수
평균 A
ㆍ자료문의 응답률
받은문의없음
판매자 정보
ㆍ학교정보
  • 비공개
ㆍ직장정보
  • 비공개
ㆍ자격증
  • 비공개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상세하단 배너
    우수 콘텐츠 서비스 품질인증 획득
    최근 본 자료더보기
    [독후감/독서감상문] 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