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초등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미술 속 숨어있는 수학을 찾아서)
- 최초 등록일
- 2009.12.20
- 최종 저작일
- 20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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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교육 대학원 전공때 연구하였던 연구물입니다
여러 교수님께 검토 받았으며, 최고의 질을 보장합니다.
대학원생이나.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자료는 학생용 활동과 교사용 지도내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바로 지도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1.주제설정의 취지
2.학습목표
3.관련교육과정
4.활동안내
5.준비물
6.세부활동
7.평가
본문내용
일상 생활에서 무심코 지나치는 많은 것들이 수학적 의미를 띄고 있다면? 사소하게 지나친 것들에서 재미있는 수학 원리를 찾아낼 수 있다면? 딱딱한 수학 말고 부드러운 수학이 될 수 있다면? 움직이지 않는 수학 말고 움직이는 수학이라면?
키네틱아트(Kinetic art)는 들어보진 못해도 이미 우리가 실생활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 미술 작품이다. 작품 그 자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넣은 예술 작품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 프로그램은 키네틱아트에서 수학을 발견하는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서 시간에 대한 심화 학습 프로그램이다.
본 주제는 4학년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초 단위까지 시간의 덧셈과 뺄셈의 심화 활동으로서 초 단위 까지 시간의 혼합덧셈, 뺄셈에 대해 학습 한다. 키네틱 작품 속 수학 요소를 찾아내는 것, 시간의 덧셈 뺄셈 해결, 혼합 계산의 활동을 통하여 고차적인 수학 학습의 기본 토대를 탄탄히 하며 이를 통해 보다 창의적인 키네틱 도미노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수학을 실연해 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움직임의 과정을 그래프로 표현하여 이를 해석하며 새로운 도미노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도전 의욕을 불러일으키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며 수학자들이 경험했던 발견의 기쁨을 맛보는 경험을 제공하고 확정된 형태의 수학능력과 더 깊은 사고력을 기르고자 한다.
학습 목표
1. 시간의 단위를 알 수 있다.
2.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할 수 있다.
3. 시간의 덧셈과 뺄셈을 이용해 도미노를 연결하기 위한 시간을 예상할 수 있다.
4. 키네틱 작품 속에서 수학적 요소를 찾아낼 수 있다.
5. 작품의 움직임을 그래프로 나타내고 그래프를 통해 이를 예상할 수 있다.
6. 키네틱 도미노를 만들고 이를 실연할 수 있다.
관련 교육과정
◦시각 읽기(1-2)
◦시각과 시간, 여러 가지 시간 단위(2-1)
◦시간(시, 분), 분 단위까지 시간의 덧셈과 뺄셈(3-1)
◦시간(분, 초), 초 단위까지 시간의 덧셈과 뺄셈(4-1)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