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에라스므스1. 사상적 배경
2. 교육사상
3. 에라스므스의 영향
루터 (ruther)
1. 사 상
2.루터의 교육사상
3. 루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이해
코메니우스(Comenius)
1.사상적 배경
2.교육사상 및 교육사적 의의
루 소 (Rousseau)
1. 교육사상
2. 교육사적 의의
피히테(Fichte)
1.사상
2.교육학적 의의
3.교육사상
페스탈로찌(Pestalozzi)
1.교육사상
2. 현대교육사적 의의
프뢰벨
1. 교육이론
2. 현대적 이해
이 황(李 滉)
1. 이황의 생애
3. 퇴계의 교육사상
4. 퇴계교육학의 원리적 성격
5. 퇴계교육학의 방법론적 성격
6. 퇴계 교육학의 사상
이 이 (李 珥)
1. 생애와 저서 및 사상
2. 율곡의 교육사상과 그 현대적 이해
정약용(정약용)
1.생애
2. 다산의 실학사상
3. 다산의 교육사상
4. 현대적 의의
이승훈(李昇薰)
1. 생애와 사상
2. 교육사상
3. 교육사적 의의
안창호(安昌浩)
1.생애와 사상
2. 교육사상
3.교육사적 의의
남궁억
1.생애와 사상
2.교육사상
3.교육사적 의의
본문내용
에라스므스북구 인문주의의 제일인자인 에라스므스는 1466년 10월 27일에 화란의 항구 도시인 로텔담에서 태어났다. 에라스므스는 어렸을 때에 자신의 출신지가 불란서에서 독일로 옮겨졌다.
에라스므스의 출생과 유년기에 대하여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출생 년도도 1466년설과 1469년설이 있으며, 에라스므스 자신이 자기의 생년에 대하여 언급한 기록도 여러 가지로 년도가 달리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인정하고 있는 1466년설에 따랐다.
에라스므스라고 하는 그의 세례명은 그의 아버지의 이름인 게리트가 ‘사랑받는자’라는 뜻으로 이를 희랍어로 표현하면 ‘에라스므스’가 되고 라틴어로 표현하면 ‘데시데리우스’이다. 그의 아버지는 고전에 대하여 상당한 교양이 있었던 사람으로 아들의 이름을 자신의 이름과 같은 뜻을 갖은 희랍어로 지어 준 것으로 추측된다.
1488년 정식으로 수도서원을 하고 수도사로서의 생활을 하게 되었다. 당시에는 아직 활자 인쇄술이 시작하는 단계였기 때문에 서적은 손으로 필사한 것뿐이었는데 이러한 필사본은 대부분 수도원에 소장되어 있었기 때문에 에라스므스는 수도원생활을 하는 동안에 고전어(그리스어, 라틴어, 히부리어)에 대하여 공부하고 이들 고전을 읽고 이에 대한 소감을 다른 수도원 친구들과 편지로 의견을 교환하였다. 에라스므스는 전공하여야 할 신학보다도 고전문학에 관심과 흥미가 있었으며 틀에 박힌 수도원 생활의 속박에서 벗어나려고 하였다. 1492년 4월에 유트래이트의 사교로부터 사제로 임명되어 화란 서남부의 캄브래이의 사교의 비서로 추천되었다. 당시 사교는 교황청의 추기경이 될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고전학자들이 많은 로마에 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기대를 안고 수도원장의 허가를 받고 1493년에 수도원을 떠났다. 이때부터 에라스므스의 유럽 여행이 시작이 되었다. 그는 사교를 수행하여 화란각지를 여행하였다. 비서의 일로 분망하였으나 부룻셀 근처의 수도원에서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고사본을 발견하여 이틀 탐독하고 사교의 별장에 체제하면서 스테인의 수도원에서부터 써오던 “반야만의서”를 탈고하였다. 또한 여행하는 동안 많은 사람들과 사귀고 고전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할 수 있었다. 비서로서의 일에 많은 시간을 허비하는 것을 애석하게 생각하고 있던 에라스므스는 여행중에 알게된 문법학교의 교사 제임스 밧트의 권유와 소개로 불란서 파리에 가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이태리에 가고 싶었으나 좀처럼 기회를 얻지 못하였으며 불란서에도 파리대학이 있었기 때문에 이 대학을 목표하고 사제의 허락을 받고 약간의 경제적 후원도 약속 받아 1495년 여름에 파리로 가서 파리대학의 몽태뉴카레지에 입학하였다. 이 카레지는 파리대학에서도 그 학칙이 엄격하기로 유명하였다. 후에 칼빈과 로요라도 이곳에서 수학하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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