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설에 대하여

최초 등록일
1999.10.20
최종 저작일
199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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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원시불교의 인식설
2.소승불교의 인식설<6식(六識)>
3.대승불교의 인식설<6식(六識)>
4.밀교의 인식설<9식(九識)>

본문내용

불교의 교리는 크게 현교와 밀교로 구분된다. 현교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사람의 근거(수준)에 따라 말씀한 것이며, 밀교는 바로자니 부처님이 스스로 증득한 경지를 그대로 말씀한 것을 뜻한다. 이렇게 불교를 현교, 밀교라고 분류하지만 모두 부처님의 말씀이다. 그런데 불교에서는 인간의 인식을 어떻게 말하고 있을까? 다시 말해 우리들 인식은 어떻게 구성되어 왔는가? 사람은 사물에 대해서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이 문제에 대해서 독일의 철학자인 칸트 (1724~1804)는 「앎」일반이 어떻게 가능한가? 라고 물은 뒤 <<순수이념비판>>에서 이성은 넓은 뜻으로 이론이성 (인식능력)과 실천이성 (의지능력)이라 하며, 좁은 뜻으로 감성 (후천적 감각)과 오성 [오성(개념능력), 판단력, 이성(추론능력)]이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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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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