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20일 한국ㆍ중국 FTA가 발효되었다
문서 내 토픽
  • 1. 한ㆍ중 FTA의 의의
    한ㆍ중 FTA의 주요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우리나라 경제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의 내수시장을 선점하여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다. 둘째, 중국 내 우리나라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적인 기반을 구축할 수 있다. 셋째, 투자 유치 확대를 통하여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 넷째, 한ㆍ중 관계 강화 및 한반도 평화 안정에 기여할 수 있다. 다섯째, 글로벌 FTA 네트워크 완성 및 동아시아 경제통합을 주도할 수 있다.
  • 2. 한ㆍ중 FTA에 의한 한국측의 득과 실
    한ㆍ중 FTA에 의한 한국측의 득과 실은 다음과 같다. 득: 화학, 기계, 전지, 전자 분야의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특히 석유화학제품의 수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화장품, 문화 콘텐츠 등의 수출도 증가할 것으로 분석된다. 실: 자동차 완성차가 제외되어 기대했던 효과가 없었으며, IT 분야에서는 중국 자본의 영향력 확대를 경계하는 분위기가 있다. 농업 분야에서는 큰 피해가 예상되며, 기술 우위가 없는 기업들은 중국 제품에 밀릴 것으로 보인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한ㆍ중 FTA의 의의
    한ㆍ중 FTA는 한국과 중국 간의 경제협력을 강화하고 양국 간 교역과 투자를 증진시키는 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양국 경제의 상호의존도가 높아지고 경제적 이익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정치ㆍ외교적으로도 한ㆍ중 관계를 더욱 긍정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특히 중국 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어왔던 한국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일부 산업 분야에서는 중국 기업과의 경쟁 심화로 인한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2. 한ㆍ중 FTA에 의한 한국측의 득과 실
    한ㆍ중 FTA로 인한 한국측의 주요 득과 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득의 측면으로는 중국 시장 진출 기회 확대, 관세 인하에 따른 수출 증대, 소비자 물가 안정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화학, 기계 등 주력 수출 산업의 경쟁력 제고가 기대됩니다. 반면 실의 측면으로는 농수산업, 섬유 등 일부 취약 산업의 피해 우려, 중국 기업과의 경쟁 심화에 따른 국내 기업의 어려움 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취약 산업에 대한 지원 대책과 함께 기업의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수립을 지원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쟁력 강화를 통해 FTA의 혜택을 극대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5년 12월 20일 한국ㆍ중국 FTA가 발효되었다
본 내용은 원문 자료의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3.08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