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제시하시오
본 내용은
"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제시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12
문서 내 토픽
  • 1. 역기능적 의사소통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의사소통의 본래 목적을 달성하지 못하고 그릇된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의 방식이다. 사티어가 분류한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방식은 회유형, 비난형, 초이성형, 산만형이다. 회유형은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자신을 낮추고 무시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고, 비난형은 타인을 깎아내리거나 무시, 지적, 비난, 명령조로 말하는 방식이다. 초이성형은 원리원칙을 강조하는 의사소통 방식으로 타인에 대한 공감없이 무조건 논리성에 집착하는 것이며, 산만형은 내적으로 받는 스트레스를 두려워하고 외적으로 다른 사람과 교감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유형이다.
  • 2. 내가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
    내가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로는 회유형의 경우 '바쁘니까 나중에 얘기해', '알아서들 하고, 나중에 알려줘' 등이 있고, 비난형의 경우 '에이, 그건 좀 아니지', '말이 되는 소릴 해야지' 등이 있다. 초이성형의 경우 '그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나?', '그렇게 하면 합당하다고 생각하니?' 등의 예시가 있다. 산만형은 없는 것으로 보이며, 전반적으로 회피형, 비난형, 초이성형 등의 의사소통을 두루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역기능적 의사소통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는 의사소통 방식입니다. 이는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등의 방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방식은 상대방과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상호 이해와 존중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태도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의 감정을 존중하고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건강한 관계 형성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2. 내가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
    개인적으로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로는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공격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행동이나 의견에 대해 '너는 항상 그렇게 한다', '네가 잘못했어'와 같은 표현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의 의사소통은 상대방을 방어적으로 만들고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거나 자신의 입장만을 고집하는 것도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방식은 상호 이해와 존중을 저해하므로 개선이 필요합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