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제시하시오
본 내용은
"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를 20개 이상 제시하시오.
"
의 원문 자료에서 일부 인용된 것입니다.
2023.01.26
문서 내 토픽
  • 1. 역기능적 의사소통
    역기능적 의사소통이란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자기를 보호하고 자아 존중감을 과장되게 보여주기 위한 대처 방법으로 자신, 타인, 상황을 고려하는 수준에 따라 4개의 하위유형 즉, 회유 형, 비난 형, 초 이성형, 산만 형으로 구분되고 있다. 회유형은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것에는 존중하지만, 자신을 가치 없게 생각하며 타인의 비위를 맞추기 위해서 자신은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비난형은 타인을 무시하고 오로지 자신만을 생각하는 유형으로, 약해서는 안된다는 의지를 갖고 있으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 타인을 괴롭히거나 비난한다. 초이성형은 지나치게 이성적이며 객관성과 논리성의 소유자로 자신과 타인은 과소평가하고 상황만을 중시한다. 산만형은 주제에 초점을 잘 맞추지 못하고 말과 행동이 타인, 상황과 잘 맞지 않고 산만하다.
  • 2.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
    나는 회유 형에 속하는 사람으로 사회생활이라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복잡하다고 생각한다. 회유 형은 한마디로 아첨꾼으로 편하게 일하기 위해서, 윗사람에게 자신의 가치를 밟아 가면서 타인의 비위를 맞추기 때문이다. 내가 잘못을 하지 않아도 모든 것을 내 탓으로 돌리게 되며, 내가 좋아하지 않지만, 타인이 좋아한다는 이유로 같이 참여하고 즐거운 척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타인에게 미움받게 된다면 내 근무 환경에도 큰 영향을 주기에 아무리 힘들고 자존감이 낮아지는 걸 알면서도 오직 타인을 화나게 하고 싶지 않아서 상대방이 원하는 대로 행하기 때문이다.
Easy AI와 토픽 톺아보기
  • 1. 역기능적 의사소통
    역기능적 의사소통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드는 의사소통 방식입니다. 이는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공격하는 언어를 사용하거나, 감정을 과도하게 표현하거나,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 등의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방식은 상대방과의 신뢰를 무너뜨리고 갈등을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상호 이해와 협력을 도모하는 건설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상호 간의 관계를 개선하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 2. 본인이 주로 사용하는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
    개인적으로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대표적인 예로는 상대방을 비난하거나 공격하는 언어 사용, 감정을 과도하게 표현하여 상대방을 압박하는 행동,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주장만을 고집하는 태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실수에 대해 '너는 항상 이렇게 실수를 해서 짜증 난다'와 같이 비난하는 말을 하거나, 화가 났을 때 '내가 이렇게 화가 나는 것도 다 네 탓이야'라고 감정을 과도하게 표현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을 듣지 않고 '내 말이 맞아. 그렇게 하면 안 돼'라고 고집을 부리는 것도 역기능적 의사소통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사소통 방식은 상대방과의 관계를 악화시키고 문제 해결을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감정을 적절히 표현하고 상호 협력하는 건설적인 의사소통 방식을 익히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주제 연관 토픽을 확인해 보세요!
주제 연관 리포트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