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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 및 한국어 발음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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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 및 한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재 분석과 평가
1.1.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
1.1.1. 교재 분석과 평가의 필요성
1.1.2.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의 제안
1.2. 한국어 교재 분석 사례
1.2.1. 『이화 한국어 3-1』 분석
1.2.2. '세종 한국어 2' 분석
1.3. 한국어 교재 선정 및 활용 방안

2. 한국어 발음 교육
2.1. 한국어와 일본어의 자음 체계 비교
2.2. 일본어 학습자의 한국어 종성자음 오류 교육 방안
2.2.1. 한국어 비음 종성과 일본어 비음 종성의 차이
2.2.2. 오류 예시 및 교정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재 분석과 평가
1.1. 교재의 분석과 평가 기준
1.1.1. 교재 분석과 평가의 필요성

교재 분석과 평가의 필요성은 교육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교재는 교육과정에 따라 교수 방법, 평가 방법 등을 담고 있으며 교수 변인과 학습 변인이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재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과정을 통해 교수학습 현장에 가장 적합한 교재를 선정할 수 있으며, 이는 한국어 학습자의 학습 요구를 충족시키고 효율적인 교육과정과 교육 내용을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1.1.2.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의 제안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형식)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교재의 단계와 단원 수, 단원 구성, 삽화, 관련 구성물의 유무 등이 제안되었다. 둘째, 내용에 대한 평가 기준으로 주제, 언어, 기능, 과제 및 활용, 문화 등의 세부 영역이 제안되었다. 이지영(2004)은 교재의 구성과 내용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평가하였는데, 구성 평가 항목에는 교재의 단계와 단원 수, 단원의 구성, 삽화 등이, 내용 평가 항목에는 주제, 언어, 기능, 과제 및 활용, 문화 등이 포함되었다.

배두본(1999)은 교재 평가 기준을 교육과정 적합성, 구성, 교수 적합성, 언어적 적합성, 교수-학습 활동 유형, 실용성의 6개 영역으로 나누고 세부적으로 50개 항목을 제시하였다. 서종학(2001)은 교재 평가 기준을 형식, 학습자, 교수법, 학습 내용(체계와 자료, 문자와 발음, 어휘, 문법), 교육과정의 5개 범주로 나누어 각각에 대한 세부 평가 항목을 제안하였다. 이해영(2001)은 교재 평가 기준을 교수-학습 상황 분석과 내·외적 구성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는데, 교수-학습 상황 분석에는 교육 기관, 학습자, 교사에 대한 항목이, 내·외적 구성 평가에는 교재의 형식성과 내용 등이 포함되었다.

이처럼 교재 분석과 평가 기준은 교재의 다양한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세부적으로 제안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재의 구성과 내용, 교수-학습 상황, 언어적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효과적인 교재 선정과 활용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한국어 교재 분석 사례
1.2.1. 『이화 한국어 3-1』 분석

이 교재는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능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유도하면서 무엇보다 말하기 능력을 강화하도록 고안되었다. 1급에서 6급까지 총 26권의 교재와 연습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 학...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개론 교안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교안
서종학·이미향·박진욱, 2017, 한국어교재론, 한국문화사
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교안
한울 사이버 평생 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교안
서울대학교 한국어 문학 연구소, 국어교육연구소, 언어교육원 공편.‘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체’.p.471-510
국립국어원, ‘세종 한국어 2’,2021.01.07
송향근, 『한국어교육론』, 하우, 2016.
허용, 「자음체계대조연구,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를 대상으로」, 언어과학연구55, 2010. pp.305-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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