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문법 교육 항목의 배열 원리를 서술하고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원리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수요목의 이해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수요목의 종류
1.2.1. 학습 지향점에 따른 분류
1.2.2. 교과의 주제, 교수방식, 언어기능에 따른 분류
1.3. 문법적 교수요목
1.3.1. 개념과 특징
1.3.2. 관련 교수법
1.4. 개념-기능적 교수요목
1.4.1. 개념과 특징
1.4.2. 기능과 개념의 이해
1.5. 교수요목의 공통 문제점과 해결 방안
1.5.1. 공통된 문제점
1.5.2. 혼합 교수요목을 통한 해결 방안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안 설계
2.1. 서론
2.2. 한국어 문법 교안 구성
2.2.1. 수업 개요
2.2.2. 수업 단계별 활동
2.3.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수요목의 이해
1.1. 교수요목의 정의
교수요목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교수자의 교육관 및 언어관에 따라 실제적인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교수요목(Syllabus)이 필요"하다고 정의된다. 교수요목은 교육과정(Curriculum)과는 다소 다르게 정의되는데, 교수요목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쇼(1994)는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정의하고 있고, 맥케이(1978)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놓은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리차드(2001)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코스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학교 교육에서 교과목마다 반드시 가르쳐야 할 줄거리'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보면, 교수요목이란 '교육 내용과 그 내용을 어떤 순서로 배열할 것인지에 관한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교수요목이 제시되면 이를 바탕으로 학습지도안이 구체적으로 작성될 수 있다.
1.2. 교수요목의 종류
1.2.1. 학습 지향점에 따른 분류
학습 지향점에 따른 분류에는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과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이 있다.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은 언어 학습의 결과를 강조한다. 음운, 어휘, 문법 등 언어의 구체적인 항목을 개별적으로 나누어서 학습하면 최종적으로 이를 통합하여 의사소통에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언어의 작은 단위들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이 여기에 해당한다.
반면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수행하는 학습 과업과 활동의 과정을 중시한다. 의사소통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하며, 과제 선정과 수업 절차를 우선으로 여긴다. 어휘, 문법 등의 언어 요소 선정은 부차적인 것으로 본다. 절차적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등이 이에 해당한다.
즉, 결과 지향적 교수요목은 언어 형식에 초점을 두는 반면 과정 지향적 교수요목은 언어 사용의 과정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1.2.2. 교과의 주제, 교수방식, 언어기능에 따른 분류
교과의 주제, 교수방식, 언어기능에 따른 분류"
교수요목은 언어교육을 위해 교수-학습 활동의 기본 틀을 제공하는데, 이러한 교수요목은 교과의 주제, 교수방식, 언어기능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첫째, 교과의 주제에 따른 분류로는 구조 교수요목, 상황 교수요목, 주제 교수요목 등이 있다.""구조 교수요목은 문법적 구조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상황 교수요목은 실생활의 다양한 상황을 반영하고, 주제 교수요목은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둘째, 교수방식에 따른 분류로는 기능 중심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등이 있다.""기능 중심 교수요목은 의사소통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과제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의 실제적 과제 수행을 중시한다.""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특정한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셋째, 언어기능에 따른 분류로는 기능 교수요목과 개념 교수요목이 있다.""기능 교수요목은 언어 사용의 기능적 측면, 즉 발화의 기능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개념 교수요목은 언어의 의미적 측면, 즉 개념적 범주를 중심으로 구성된다.""
이처럼 교수요목은 교과의 주제, 교수방식, 언어기능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각각의 유형은 언어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1.3. 문법적 교수요목
...
참고 자료
외국어로서 한국어문법 교육론 교안, pp.81~82.
류선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연결어미 교육 방안,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6.
한국문화사, 한국어교재론, 서종학.이미향.박진욱(2017)
하우, 한국어 교재연구, 안영수(2008)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아카넷
한국문화사, 외국어 교육 과정론, 배두본(2000),
한국문화사, 언어 교육과정 개발, Jack C. Richards(2015)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의 연구, 김정숙(200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 요목 설계방안 연구, 김정숙(2003)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어 교재의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박영순
월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재영.박지영.현윤호 외(2001)
태학사, 한국어 교수법 2005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요구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이덕희(2003)
김정숙,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한국어 교육』 14, 2003.
조영아, 「한국어 교육의 교육과정과 교수요목 설계」,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03.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