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동기의 정서에 대한 개념과 학교 부적응에 대한 부모의 역할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아동기의 정서에 대한 개념과 학교 부적응에 대한 부모의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령기 아동의 발달과 적응
2.1. 학령기 아동의 특성
2.2.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
2.3. 학령기 아동의 분리불안과 학교공포증

3. 아동 및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3.1. 아동기의 정서발달과 부모 및 교사의 역할
3.2. 아동기의 사회적 발달과 부모 및 교사의 역할
3.3. 청소년기의 심리·정서적 발달과 부모 및 교사의 역할
3.4.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과 부모 및 교사의 역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령기 아동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로서 '학교공포증'에 대해 알고, 학령기 아동의 학교적응을 돕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이는 아동의 사회적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활동에 기여할 수 있는 기초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교육 및 상담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2. 학령기 아동의 발달과 적응
2.1. 학령기 아동의 특성

학령기 아동은 가족의 품을 떠나 학교라는 가족 밖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되는 시기이다.""학령기 아동은 이전의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학교생활과 또래집단을 통해 타인에 대한 배려와 사고 영역이 확장된다.""학령기 아동은 또래와의 만남이나 또래집단에서의 역할을 통해서 대인관계와 사회화가 발달하기 때문에 부모와 교사는 이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야 한다.""


2.2.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

학령기 아동은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기에 대한 정체감을 확립할 뿐 아니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게 된다.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적응 능력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며, 특히 학령기 아동의 매우 중요한 과업이 된다.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건강한 자아와 사회 정서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이 시기에 획득한 사회적 능력의 정도는 아동이 성장한 후 사회적 발달을 예측할 수 있다. 사회적 능력이 낮은 아동들은 자신에 대해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갖거나 또래에게 거부되는 등 발달적 어려움을 가지게 되므로 이 후의 삶에서 부적응의 위험을 지니게 된다.

부모에 대한 높은 애착은 아동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입장을 고려하는 공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이러한 능력은 나아가 사회에 대한 적응과 상호작용에 있어 유능한 능력인 사회적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학령기는 정서지능 발달 과정의 중요한 시점이라는 점에서 아동의 발달을 위해 부모에 대한 애착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게 한다.

또한, 학령기 남녀 아동의 공감이 높을수록 대인관계의 필수요소인 사회적 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정이입과 친사회적 행동은 관련이 있고 공감능력의 향상을 통해 초등학교 교육활동에 장애가 되는 공격행동과 과잉행동, 문제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즉,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부모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의 양육 결과인 애착의 영향을 받으며, 특히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돕는 행동을 증가시키는 데 기초가 되는 공감능력을 통해 발달하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학령기 아동의 사회적 능력은 매우 중요한 발달과업이며, 부모와의 긍정적 관계 및 공감능력 증진을 통해 사회적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2.3. 학령기 아동의 분리불안과 학교공포증

학령기 아동의 분리불안은 애착대상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거나 두려워하는 장애이다. 주애착 대상과 분리 시에 자신 또는 주애착 대상에게 나쁜 일이 생길 것 같은 두려움에 공포를 갖게 된다. 이러한 분리에 대한 불안은 학교 공포증을 동반하기 쉽다. 학교 공포증은 아동이 학교에 가는 것을 거부하는 것으로, 특히 초등학교 취학을 앞둔 아동이 가족의 품을 떠나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분리불안 장애의 한 유형이다.

학교 공포증의 특징적 증상은 학교에 가기 싫어하면서...


참고 자료

고인숙. (2010). 아동 불안 선별도구 개발 연구.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10-11.
구기범. (2010). 초등학생의 운동부 활동이 사회성과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20-21.
김미예. (2014). 아동간호학개론, 서울: 수문사. 349-350.
김정은. (2012). 학령기 아동의 부모에 대한 애착과 공감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38-42.
문연심. (2004). 부모-자녀관계 유형이 유아의 공감과 조망수용 및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4(1). 115-143.
문은식. (2003). 청소년의 애착안정성과 학교생활 적응행동의 관계. 교육학 연구, 41(3). 349-360.
박정선, 김병석. (2001). 친사회적 초등학생의 대상표상과 공감능력간의 관계, 단국대 교과교육연구, 5. 43-64.
박인순. (2008). 초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48-51.
이경숙, 박진아. (2004). 학령후기 아동의 성과 애착안정성에 따른 사회적 유능감.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9(1), 63-81.
이소현, 도현심, 최미경, 구슬기. (2010).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아동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탐색: 아동의 사교육 경험 및 스트레스의 매개적 역할. 아동학회지, 31(3), 255-272.
Chavira, D. A., Garland, A., Yeh, M., McCabe, K., & Hough, R. L. (2008). Child Anxiety Disorder in Public Systems of Care: Comorbidity and Service Utilization. Journal of Behavioral Health Service & Research, 47(2), 132-138.
Eisenberg, N., Eggum, N. D., & Giubta, K. D. (2010). Empathy-Related Responding: Associations with Prosocial Behavior, Aggression, and Intergroup Relations. Social Issues and Policy Review, 4(1), 143-180.
Khaleque, A., & Rohner, R. P. (2002). Perceived parental acceptance-rejection and psychological adjustment: a meta-analysis of cross cultural and intra cultural studies.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4, 54-64.
Marmorstein, N. R. (2007). Relationships between anxiety and externalizing disorders in youth: the influences of age and gender. Journal of Anxiety Disorders, 21, 420-432.
Woodward, L. J., & Fergusson, D. M. (2001). Life course outcomes of young people with anxiety disorders in adolescence. 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40, 1086-1093.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아동생활지도, 2023
김현주, 영유아발달, 동문사, 2019.
정옥분, 영아발달, 학지사, 2016.
신혜원 외, 보육 교사론, 양서원, 2016.
이소은. 이완정, 아동생활지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21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