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조사하고 실제 사례를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지적장애아동의 발달 특성과 교육
1.1. 지적장애아동의 행동적, 사회·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
1.2. 지적장애아동의 행동 중재 방안
1.3. 지적장애아동의 정서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중재 방안
1.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방법
1.4.1. 이미지 활용 언어 지도
1.4.2. 노래와 음악 활용 언어 지도
1.4.3. 문장 완성 게임
1.5. 지적장애아동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및 지도
2.1. 지적장애아동의 언어발달 특성
2.2. 어린이집 일과 내 언어 지도 방법
2.2.1. 이미지 활용 언어 지도
2.2.2. 노래와 음악을 통한 언어 지도
2.2.3. 문장 완성 게임
2.3. 지적장애아동 언어발달 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
3. 의사소통장애아동의 특성 및 중재
3.1. 의사소통장애의 영역별 장애 원인과 특성
3.2. 의사소통장애 판별 및 평가방법
3.3. 의사소통장애 교육방법
3.3.1.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
3.3.2. 의사소통 지도의 기본 원칙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지적장애아동의 발달 특성과 교육
1.1. 지적장애아동의 행동적, 사회·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의 행동적, 사회·정서적, 의사소통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동적 특성을 살펴보면 지적장애아동은 주의력 저하와 행동 제어의 어려움을 겪는다. 비장애아동에 비해 집중력 지속시간이 짧아 필요한 자극을 구별하기 어려워한다. 이로 인해 행동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
둘째, 사회·정서적 특성을 보면 지적장애아동은 과도한 사회적 및 감정적 의존을 보이며 그것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과제 수행 중 성취감이나 자존감을 얻기 어렵다. 또한 장애로 인해 타인의 도움에 의존하는 경향이 강해 자립이 어려울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면 외부에서 해결책을 찾는 경향을 보이며, 이 패턴이 반복되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하기 어려워진다.
셋째, 의사소통적 특성은 말로 의사를 표현하기 어려워한다는 것이다. 정상적인 사회관계에서 사용되는 개념조차 이해하기 어려워 사회관계를 형성하는 것도 어렵다.
1.2. 지적장애아동의 행동 중재 방안
지적장애아동의 행동 중재 방안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중재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예방전략, 일상일정, 고의 방치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첫째, 예방전략이란 지적장애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이기 전에 미리 예방하는 방법이다. 여기에는 문제행동이 자주 발생하는 상황을 피하거나 문제행동이 발생하기 전 첫 번째 단계에서 대처하는 것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문제행동의 발생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둘째, 일상일정은 지적장애아동이 매일 해야 할 행동을 예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 속 스케줄을 체계적으로 제공하면 아동이 순서와 시간을 이해하고 예측할 수 있어 행동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즉, 일상적인 활동과 일과를 구조화하여 제시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예방할 수 있다.
셋째, 고의 방치는 과도한 행동이 지속될 경우 반응하지 않고 행동이 강화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눈 맞춤을 하지 않거나 무표정을 보이는 등 불쾌한 반응을 보인 뒤 다시 행동을 억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문제행동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함으로써 행동 수정을 유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 중재 방안들은 지적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고, 발생한 문제행동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아동의 안정적인 행동 유지와 적응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1.3. 지적장애아동의 정서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중재 방안
지적장애아동의 정서 및 사회성 향상을 위한 중재 방안은 다음과 같다.
지적장애아동들은 과도한 사회적 및 감정적 의존을 보이며 그것을 피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임무 수행 중 성취감이나 자존감을 얻는 것이 어려워진다. 장애 어린이들은 심신의 불편으로 주변 어른들의 많은 도움을 받고 이러한 환경에 의존하여 자립이 어렵다. 문제가 발생하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에서 해결책을 찾지만 이 패턴을 반복하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체험하기가 어려워진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중재 방안으로 첫째, 다양한 기능을 습득하여 스스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자녀가 배울 수 있는 언어나 행동을 직접 보여주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학습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에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인 행동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둘째, 긍정적 피드백과 보상을 제공하여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성취감을 높이는 것이다. 아동이 작은 성취라도 달성했을 때 교사나 부모가 적극적으로 격려하고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감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할 것이다.
셋째, 또래 상호작용 기회를 제공하여 사회성 발달을 도모하는 것이다. 또래와 함께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하거나 놀이에 참여하는 경험을 통해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 교사는 이러한 기회를 적극적으로 마련하고 또래 간 긍정적 상호작용을 유도할 필요가 있다.
넷째, 감정 인식 및 표현 기술을 지도하는 것이다. 지적장애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적절하게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다. 교사와 부모는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지도해야 한다.
이와 같은 중재 방안들을 통해 지적장애아동의 정서 및 사회성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특히 유아기는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므로, 이 시기 적절한 중재가 매우 중요하다. 교사와 부모의 관심과 노력으로 지적장애아동이 자존감을 높이고 독립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1.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 방법
1.4.1. 이미지 활용 언어 지도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 지도는 지적장애아동의 언어 이해를 돕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이들은 시각적인 자극에 민감할 수 있으며, 시각적 정보를 통해 언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이미지를 활용하여 단어와 개념을 시각적으로 제시하고 설명함으로써 언어 이해를 촉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색색의 과일 사진을 활용하여 "사과는 빨갛다", "바...
참고 자료
국립정신건강센터 – 발달장애 아동청소년의 문제행동치료 가이드라인
정신지체 : 역사적 관점, 현재의 동향, 그리고 미래의 방향, 신현기 역, 2006
장애여성공감 – 성폭력피해 자녀를 둔 지적장애 부모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2016
강은희 외, 의사소통장애 진단평가, 학지사, 2019.
Richard K. Peach, 인지-의사소통장애 (정보 처리 접근), 학지사, 2020.
박순길 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황보명 외, 지적장애아동 언어치료, 학지사, 2010.